유전체(DNA) 연구 전문기업 클리노믹스 코스닥 상장 예비심사청구서 제출 /
기술평가 모두 A 등급 통과 /
오늘 10월 코스닥 상장 목표

(주)클리노믹스(김병철 대표, 박종화 대표)가 지난 6월 기술성 평가를 모두 A등급으로 통과하면서, 하반기 코스닥 기술 상장을 본격 추진한다.

지난해부터 클리노믹스는 대신증권을 대표주관사로 선정해 성장성 특례 상장을 추진해왔고, 지난 6월 2개의 기술평가 전문기관으로부터 모두 A등급을 획득해 기술성 평가를 통과했다. 이를 기반으로 주관사인 대신증권은 ㈜클리노믹스 코스닥 상장 예비심사청구서를 10일 한국거래소에 제출하기로 했다. 약 2개월간의 심사를 거친 후 오는 10월 코스닥 상장을 목표로 하고 있다.

2011년 설립된 ㈜클리노믹스는 유전체를 포함한 다중오믹스 기반의 질병예측, 조기진단 전문 기업으로 게놈빅데이터 분석, 유전자 예측검사, 암 조기진단, 액체생검 등의 사업을 통해 2019년 매출 41억원을 기록했고 코로나19로 어려운 여건 속에서도 올해 상반기 65억원의 매출을 기록했다. 

현재 미국 센디애고와 영국 케임브리지에 자회사를 설립해 글로벌 시장을 대상으로 기술개발과 해외 기술이전에 매진하고 있으며 지난 4월 400만달러 규모(한화 50억원)의 코로나19 진단키트를 헝가리 정부에 수출하는 등 높은 기술력을 보유한 바이오 기업으로 해외에서도 높은 기술력을 인정받고 있다.

특히, 게놈 사업의 완료를 통한 인류의 질병을 조기에 예측하기 위한 한국인 게놈 해독 · 분석 및 빅데이터 구축 사업인 ‘울산만명게놈프로젝트’를 UNIST(울산과학기술원)과 공동으로 추진해 올해 1만명 게놈 프로젝트의 완료와 울산 게놈서비스산업 특구 지정에 따라 UNIST 1호 벤처기업인 클리노믹스의 성장은 확대일로에 있다.

이는 클리노믹스 연구팀이 최근 ‘Science Advances’에 ‘한국인 1천명 게놈(Korea1K)’ 연구결과 발표에서 증명되었다. 연구팀에 의하면 전 세계 표준인 인간표준게놈지도(GRCh38)에 비해 차이가 나는 총 3902만 5362개의 게놈 변이(Variant)를 Korea1K에서 찾았으며, 변이 중 34.5%의 변이는 한국인 집단 내에서 한 번만 발견되는 독특한 변이(Singleton variant)로 밝혀졌다. 이 변이는 암을 포함한 모든 질병에 대해 예측 분석 및 활용할 수 있으며, 질병의 변이를 파악해 암 치료제 개발에 크게 기여할 것이다.

저작권자 © 내외경제TV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