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DI-브루킹스연구소, “변화하는 시대의 성장 어젠다” 공동연구 보고서 발간

정인성 기자
기사승인 : 2020-06-24 16:10

[내외경제TV-경제본부] KDI는 글로벌 톱 싱크탱크인 美 브루킹스연구소(Brookings Institution)와 공동으로 연구를 수행한 ‘변화하는 시대의 성장 어젠다: 글로벌 관점과 국가적 관점(Growth in a Time of Change: Global and Country Perspectives on a New Agenda)’ 보고서를 발간하였다.

해당 연구보고서는 기술 발전에 따른 성장 패러다임의 변화와 그 영향을 글로벌 경제 관점에서 살펴봄으로써 변화하는 시대의 정책 방향에 대한 시사점을 제시하였다. 연구진은 글로벌 경제가 디지털화됨에 따라 성장 패러다임이 변화해 시장 및 노동환경이 바뀌고 있으며, 이러한 신기술은 긍정적인 영향도 있지만 경제성장 둔화, 빈부격차 심화 등 역설적인 결과를 초래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공동 연구보고서는 글로벌 경제 흐름을 분석하는 제1부와 한국 특유의 동향과 전망을 분석하는 제2부로 구성하여제1부에서는 전 세계적인 기술, 투자, 그리고 인구의 변화가 잠재적 경제성장에 어떤 영향을 미치고 있는지 그 변화의 핵심을 고찰하였고, 제2부에서는 한국의 사례를 통해 기술변화가 소비, 저축, 투자 결정 측면에서 가계 및 기업의 행위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국가 단위 경제 관점에서 분석하엿다.

한편, KDI와 브루킹스연구소의 이번 연구는 글로벌 경제의 새로운 경제패러다임에 대한 두 개의 공동연구 프로젝트 중 첫 번째 성과물이고, 현재 진행 중인 두 번째 프로젝트에서는 미래의 글로벌 경제 환경 변화에 대응한 보다 구체적인 정책 방향을 제시할 예정이다.

김현욱 KDI국제정책대학원 교수는 “이번 공동연구를 통해 최근 세계경제가 새로운 경제패러다임을 맞이하고 있는 상황에서 각 경제주체들이 어떤 관점을 가져야 할지 또 우리나라 정부는 어떤 대응을 해야 할지 시사점을 얻는 계기가 되길 기대한다”고 밝혔다.

정인성 기자 cis@nbntv.co.kr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