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보은군청 전경

 

[내외경제TV=경제2본부]정부와 충북도가 이태원발 코로나 확산으로 집합금지 및 모든 유흥주점에 대해 2주간 영업금지를 명령하는 등 긴장의 고삐를 늦추지 않고 있는데 반해 보은군이 대담하게  1박2일 일정으로 어르신을 대상으로 노인장수 프로그램을 운영해 엇박자를 내고 있다.

보은군은 지난 12일 부터 말티재 숲체험휴양마을에서 11읍.면 노인대학생을 대상으로 오는 29일까지 일정으로 1박2일 시니어 건강장수 프로그램 운영을 시작했다.

첫 번째로 12일 내북면 지역 어르신 63명이 버스 1대와 각자의 차량을 이용해 숲체험 마을에 입소해 프로그램을 했다.

이번 집합 시니어 건강장수 프로그램은 노래교실,건강기공체조,정상혁 군수 인삿말 등으로 구성됐으며  코로나  예방 및 확산 방지를 위해  거리두기 차원에서 6인실용에 3명이 이용할 수 있도록 조치했다고 밝혔다.

말티재 숲체험휴양마을에서 보은군내 노인복지대학 어르신을 대상으로 한 이번 프로그램에는 2억 7900만 원의 예산이 소요된다.

보은군 해당 부서 관계자는" 이미 예산이 있었던 것으로 어르신들이 코로나로 인해 외출 자제가 길어지며 무료함과 답답함을 호소하며 시행하자는 요청이 많이 접수돼 소상공인 등 경제를 살리기 등을 더해 행사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또 " 코로나 예방을 위해 군 보건소에서 입소 어르신에 대해 발열체크 및 행사장  소독  등을 철저히 하고 있다"고 밝혔다.

그러나 코로나확산을  우려하는 지역사회의 긴장감이 높아지고 있는 이때  2억7900만 원이라는 예산을 사용해 위험부담을 안고 집합행사를 개최해야 했느냐"며 군민들의 우려가 높아지고 있다.

더욱이 "충북에서도 이태원발 확진자가 발생했고 지난 11일에는 도내 850곳의 모든 유흥주점에 2주간 집합금지 명령을 내렸고 초.중.고교생들의 개학도 2주 연기된 상황이며 정상혁 군수 주민소환 문제가 걸린 상황에서 호흡기 감염에 취약한 어르신들을 정부와 충북도의 권고를 무시하고 집합프로그램을  강행한 것은 다른 의도가 있는 것 아니냐" 우려가 터져 나오고 있다.

이번 어르신 건강장수 프로그램에 참여하지 않은 어르신 A씨는 "현재 긴급생활지원금을 줄 정도로 상황이 좋지 않은 상황에서 노인들을 모아 놓고 프로그램을 한다고 해 처음에는 귀를 의심했다"며 "비록 보은군이 코로나 청정지역이라지만 생명이 달린 문제이고 지역사회 공동체의 문제인데 누가 어떻게 책임질 것 이냐 "물었다.

보은읍에 사는 B씨는 "  예산이 세워져  있고 어르신들이 답답함을 호소한다고 감염에 취약하고 감염 시 사망율이 젊은 층에 비해 훨씬 높은  어르신을 대상으로 집합교육을 강행하는 것은 큰 문제"라고 말했다.

이처럼 보은군의 어르신 대상 프로그램 강행과는 다르게 군은 지난 12일자 보도자료를 통해 충북도의 유흥주점 850곳에 대한 2주간 집합금지 명령으로 보은지역 내 25개 유흥주점도 11일부터 오는 24일 밤 12시까지 영업을 금지해야 하고 보은서와 합동점검을 하고 행정명령을 위반 시 감염병 예방 및 관리에 관한 법률에 따라 사업주와 이용자 모두 고발조치를 당하게 되며, 확진자 발생시 치료비와 방역비 등을 물을 수 있다고 경고한 바 있어 앞뒤가 맞지 않는 처사라는 지적이다.

 보은군의 이 같은 집합행사 강행에 대해 충북도 관계자는" 이미 시.군 노인회 및 지자체에 행사자제  공문을 보낸바 있다. 아무리 도비가 투입되지 않은 시.군비로 하는 행사지만  이번 프로그램은 문제가 있다,보은군에 강력하게 말하겠다"고 말했다.

보은군은  취재가 시작되고 충북도가 강력하게 집합 프로그램 금지를 요청하자 오늘 입소하는 마로면 어르신 대상까지만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나머지는 전면취소하기로 했다고 통보해 왔다.

저작권자 © 내외경제TV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