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이야기

정인성 기자
기사승인 : 2020-05-07 11:16

은행의 효능

1. 폐, 기관지, 천식, 폐결핵에 좋다 
은행은 폐와 관련된 병에 약효가 뛰어난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은행잎이나 햇순을 1회분 5~6g 기준으로 달여서 하루에 두세 번씩 5일이상 마시면 기침이 멎고, 
은행잎이나 줄기를 1회분 4~6g 기준으로 달여서 하루에 두세 번씩 4~5일 정도 마시면 가래가 없어지는 효과를 볼 수 있다. 
갱년기에 목에 가래가 끓는 경우에는 은행에 은행 양의 20배 되는 물을 붓고 1시간 정도 달인 물을 마시면 증상이 사라진다. 

2. 구운 은행은 오줌 싸개에게 좋다 
은행을 불에 직접 굽거나 프라이팬에 소금을 살짝 뿌려 볶아 먹는데 한번에 4~5알씩 먹으면,  성인병을 예방하고 정력을 좋게 한다. 
자기 전에 볶은 은행을 1~5알 먹으면 오랫동안 오줌을 참을 수 있는데 오줌싸개 어린아이에게 하루에 5알 정도의 은행을 구워 먹이면 며칠 이내에 효과를 볼 수 있다. 화장실에 자주 들락거리는 사람은 은행을 찌거나 데쳐서 하루에 7알 정도 먹으면 효과가 있다. 

3. 고혈압에는 은행잎 달인 물이 좋다 
음력 5월에 따서 그늘에서 말린 은행잎 35g에 감초 15g을 넣고 달인 물을수시로 마시면, 몸 안에 쌓인 독을 풀고 혈압을 내리는 데 효과가 있다. 은행잎을 쪄서 만든 차를 하루에 2~3잔씩 마셔도 혈액순환이 좋아져 혈압이 서서히 내려간다. 또한 은행잎이나 줄기를 1회분에 5~6g 기준으로 넣고 달여서 하루에 두세 번씩 1주일 정도 마시면 효과를 볼 수 있다. 

4. 아침에 눈뜨기 힘들 땐 볶은 은행이 좋다 
잠을 충분히 잤는데도 늘 잠이 부족하다고 느끼는 사람, 잠자리에서 일어나기가 힘들거나 일어나려면 현기증을 느끼는 사람은 은행을 
볶거나 삶아 먹으면 좋다. 평소 요리할 때 은행을 적극 활용해 꾸준히 먹으면 증상을 개선하는 데 도움이 된다. 

5. 은행은 현기증이 싹 사라진다 
현기증을 일으키는 원인은 여러가지가 있지만, 뇌의 혈액순환이 잘 안되어 현기증이 나기도 하는데 은행잎은 혈액순환을 좋게 하여 현기증을 없앤다. 실제로 스트레스 때문에 뇌의 혈액순환이 잘 안되어 심한 현기증에 시달렸던 사람이 은행잎주를 한번에 25ml씩 하루에 두번 마셨더니, 마신 지 한달도 채 안되어 현기증이 완전히 사라졌다는 임상 결과가 보고된 적도 있다. 

6. 탈모와 흰머리도 막아준다 
머리카락이 빠지면 스트레스를 많이 받는데 탈모는 두피의 혈액순환이 제대로 되지 않아 생기는 경우가 많으며 나이가 들면 두피의 혈관도 노화되어 혈액순환이 나빠진다. 모세혈관까지 혈액이 원활히 공급되지 못하기 때문에, 머리카락이 빠지고 흰머리가 생기는 것이다.
은행잎은 혈액순환뿐 아니라 혈관벽의 탄력성을 좋게 하는 작용이 있으며 모근까지 충분히 영양이 가면, 머리카락이 빠지고 흰머리가 생기는 것을 막을 수 있다. 

7. 호흡기 질환에는 오과차가 좋다 
은행에 밤과 호두, 대추, 생강을 넣어 끓인 오과차는 <동의보감>에 나와 있는 신비의 명약이다.
몸이 허약한 사람이나 노인, 아이가 오과차를 마시면 호흡기 기능이 좋아지는 효험을 볼 수 있다.
또한 변비가 없어지고 피부가 매끈해질 뿐 아니라, 머리카락에 윤기를 주고 비듬을 없애는 효과도 있다. 

8. 남녀 생식기병, 음부악취에 좋다 
불에 볶은 후 껍질을 벗겨 찧은 은행을 삶아 우러난 물을 마시거나 죽으로 쑤어 먹으면 남녀 생식기 병에 좋다. 
특히 여성의 음부에 악취가 날 때 효과적이다. 

9. 여성 대하증에 좋다 
계란에 구멍을 내어 은행 두개를 밀어넣고 찐 것을 하루 세개씩 닷새만 먹으면 여성의 대하증이 말끔히 치유된다. 
또 불에 볶아 껍질 벗긴 은행을 찧어 콩과 함께 삶아 먹어도 좋다. 

10. 방광염, 조루증에 좋다 
날 은행을 껍질 벗겨 설탕물에 달여 먹으면 신장,  방광이 튼튼해지며, 술에 삶아 먹으면 조루증이 낫는다. 

11. 피부병에 좋다 
은행을 갈아서 붙이면 모든 종기가 수그러들고 피부병, 두드러기, 튼살에도 효과적이다.

 

 




 

정인성 기자 cis@nbntv.co.kr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