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 강원상품권 가맹점 집중 모집
본격발행 기념 10% 특별할인 이벤트(5.1 ~ 6.30, 1인당 월 50만원 한도)

[내외경제TV-경제2본부] 강원도가 지난 3월 2일 출시한 ‘모바일 강원상품권’이 두 달간의 시범기간을 마치고 5월 1일 본격 발행된다. 도는 2017년 ‘종이상품권’으로 첫 유통을 시작한 ‘강원상품권’의 유통서비스를 획기적으로 개선하기 위해 ‘모바일상품권’을 도입하고, 시범기간을 두고 본격발행을 준비해 왔다.  

시범기간 동안, 모바일 결제시스템 보완점을 점검·개선하였고 특히, 모바일 강원상품권 가맹점 확보를 집중적으로 추진해 온 결과,  한 달여 만에 14,000여개로 증가하였다.  모바일 강원상품권의 경우, 일반 신용·체크카드 결제와 달리 결제로  발생하는 수수료가 전혀 없어 소상공인을 포함한 지역사업자의 매출 증대에 크게 도움이 된다는 점과 기존 종이상품권과 달리 금융기관 방문 없이 구매 및 환전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가맹점주의 호응도를 높인 것으로 보고 있다. 특히, 5월부터 도내 58만 가구에 정부 긴급재난지원금 3,500여억원이  강원상품권을 포함한 지역상품권 또는 전자화폐로 풀릴 예정이어서 긴급 재난지원금 소비층을 유치하기 위해서는 ‘모바일강원상품권 가맹점 가입이  필수적이다.     

도는 본격발행을 기념하여 당초 준비 중이던 특별할인 이벤트를 ‘코로나19 극복 소비 활성화 대책‘의 일환으로 할인기간과 규모를 늘려 실시한다.  기간은 5월 1일부터 6월 30일까지이고,  개인당 월 50만원 한도 내에서 기존 5% 상시할인율의 2배가 되는 10%의 할인율이 적용된다.  종이상품권과 함께 구매시 월 최대 10만원의 할인혜택을 누릴 수 있다. 

모바일 강원상품권 소비자는  스마트폰으로 강원상품권 전용앱, 기존 은행 농협올원뱅크, 체크페이, 머니트리, 비플제로페이, 대구은행, 광주은행 개인뱅킹, 전북은행 뉴스마트뱅킹, 부산은행 썸뱅크, 경남은행 투유뱅크 등의 앱을 다운로드 받아 모바일 상품권을 할인 구매(충전)한 후 가맹점에 비치된 QR코드를 스캔하여 결제할 수 있으며, 연말정산시 30%의 소득공제 혜택을 받을 수 있다.  다만, 상품권 구입 시에 모바일상품권을 사용할 수 있는 가맹점을 먼저 확인하고 구입하는 것이 필요하다.  한편, 모바일상품권 가맹점으로 등록하기 위해서는 PC나 모바일에서 제로페이 홈페이지 가입 후, 신청하면 된다. 신청대상은 도내 사업자번호를 가진 법인 또는 개인사업자이며, 모바일 강원상품권 가맹점이 되면, 가입․결제․환전 수수료 0% 혜택 외에도 소상공인 정책자금, 풍수해 보험금 우대금리 0.1% 적용혜택까지 받을 수 있다. (문의: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 지역센터) 

강원도 노명우 경제진흥국장은 “코로나19 확산에 따른 지역경기 침체가  장기화될 우려가 커짐에 따라 지역자금의 역내 선순환과 지역경제 활성화를 목표로 발행된 강원상품권의 역할이 그 어느 때보다 커졌다.”면서  “특히, 금융기관 방문 등 절차적 비용과 결제 수수료가 전혀 들지 않는  모바일 강원상품권이 하루빨리 정착되어 어려운 시기를 겪고 있는 지역  소상공인분들께 큰 도움이 되었으면 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내외경제TV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