누구나 따라해보는 김치찌개, 잡내 있다면?
김지은 기자
기사승인 : 2020-03-09 09:46

▲(출처=크라우드픽)

보통 식사할 때, 집이 아닌 곳에서 밥 먹을 때 대부분 사람들은 식사 중에서 수 많은 메뉴 중에서도 김치찌개를 선택하는데, 가장 무난하면서 맛도 있는 것으로 여기기 때문이다. 많은 사람들이 선택하는 또한 이정도로 제일 많이 식사로 선택하는 김치찌개는 우리에게 가장 대중적인 서민음식으로 알려져, 잘 만드는 법이 인터넷이나 방송으로 공개됐다. 이런 현상은 또 제일 많이 식사로 선택하는 김치찌개는 이정도로 많은 사람들이 찾은 식사메뉴로 각종 매체에서도 여러 방법을 알렸는데 '집밥백선생' '골목식당' '수미네 반찬' '강식당' 과 같은 과 같은 프로그램에서 공개된 바 있다. 또한 그리고 그리고 많은 사람들이 선택하는 김치찌개는 가장 보편적인 돼지고기 부터 해서 참치, 고등어, 꽁치 등 여러 식재료로 이용이 가능해서 인기 반찬으로 꼽힌다.이렇듯 어떤 재료를 쓰느냐 따라 각자 다른 매력을 지닌 대표 집밥 특히 이렇게 가장 보편적인 식사메뉴 김치찌개는 어떻게 끓여야 호불호 없이 즐길 수 있으며, 다양한 음식 중 김치찌개를 끓일 때 주의해야한다는 것은 어떤 건지 알 수 있다.

돼지고기 김치찌개 레시피는?

다양한 음식 중 김치찌개를 끓일 때 활용되는 보편적인 재료는 바로 돼지고기다. 고소한 돼지고기의 맛과 매콤한 김치가 어울려 남녀노소 불문하고 많은 사람들의 사랑을 받기 때문이다. 아울러 간단한 레시피를 소개해주는 백종원은 돼지고기를 이용해 김치찌개 만드는 법을 가르쳐준 적이 있다. 레시피는재료는 맛있게 익은 김치와 목살이나 삼겹살 등 돼지고기, 양파, 대파, 두부, 다진 마늘, 풋고추, 쌀뜨물, 고춧가루, 새우젓, 국간장을 준비한다.모든 준비를 마쳤다면 양파와 두부, 대파, 풋고추를 한입크기로 썰어준다. 이후 돼지고기를 썰고 김치 역시 너무 크지 않게 잘라줘야 한다. 그 다음 냄비에 모든 재료를 넣고 쌀뜨물을 부어 보글보글 끓이게 되면 간단한 수 많은 메뉴 중에서도 김치찌개를 맛볼 수 있다.

▲(출처=크라우드픽)

김치찌개 맛이 변할 때 꿀팁

간편하게 끓일 수 있는 김치찌개라도 만든지 좀 오래됐거나 올바르지 못한 방법으로 요리하면 원하는 맛이 나오지 않는 경우가 있다. 특히 김치찌개 맛이 쓰다면 김치찌개에 넣을 육수를 찌개를 손수 만들 때 멸치를 이용한다면 수분이 없는 멸치를 이용하는 것이 좋다. 그리고 찌개 끓일 때 된장을 넣어주면 쓴맛이나 고기 잡내, 생선 비린내 없이 색다른 맛을 즐길 수 있다. 김치찌개 싱거울 때는 새우젓, 멸치액젓, 까나리액젓 등으로 간을 맞춘다. 소금도 가능하다. 또한 김치찌개 신맛 없애는 방법은 설탕을 넣어도 되고 양파도 방법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