높은 구두 자주 신으면 족저근막염 찾아와…마사지 필요

고이랑 기자
기사승인 : 2020-03-09 09:36

▲(출처=픽사베이)

패션에 관심이 많은 사람들이라면 한번씩 키높이 깔창이나 하이힐을 찾곤 하는데 자신감을 업그레이드 시켜줄 패션 아이템으로 많은 사람들의 사랑을 받는 아이템이다.

하지만 과도하게 키높이 깔창이나 하이힐 같은 것들에 중독된다면 무심코 걸을때 발 통증이 심해진다는 것을 알 수 있을 것이다.

이러한 발바닥 통증을 족저근막염이라고 하는데 발바닥에 있는 근육 막이 부어 염증이 발생한 것이다.

게다가 이 현상은 남성들 보다 여자 족저근막염 증상이 더 많이 나타나는데 이 증상이 심해지면 그냥 걸어도 아파서 자신이 족저근막염에 왜 걸렸는지 숙지하고 빠른 치료를 받아야 완치가 된다.

우리는 어째서 족저근막염에 시달리며, 증상은 어떠며, 치료는 어떻게 받는 걸까?족저근막염의 원인은 여러가지인데 우선 족저근막에 자극이 심하게 가해진 경우 발생한다.

제일 많이 족저근막염의 이유가 되는 행동은 과체중이거나 하이힐을 많이 신어 발바닥에 큰 충격을 가한 것이다.

이뿐 아니라 선척적인 이유 때문에 족저근막염에 걸릴 수 있다.

그리고 운동이나 걷기를 습관화 돼 있지 않을 때, 찰나 순간에 족저근막이 늘어아 펴져 강한 자극이 간 경우, 종아리 근육이 줄어드는 경우 등의 다양한 이유가 있다.우리들이 족저근막염에 시달리게 되면 무슨 증상이 나타날까? 우선 이 족저근막은 우리가 걸어다닐 때 매우 막중한 역할을 하는데 족저근막염에 걸리게 되면 그 초기증상은 그냥 있을땐 아프지 않다가 발을 땅에 디디면 그때 갑자기 강력한 통증을 동반한다.

족저근막염은 아침에 특히 심하게 통증을 느끼는데 아침에 걸을 때 자면서 움츠러들었던 발의 근육이 뻗어지면서 참을 수 없는 통증을 경험한다.

족저근막염이 어느정도 진행된 경우 서 있을 때 뻣뻣한 느낌이 지속되고 통증 또한 시간이 갈 수록 더해진다.

족저근막염이 이렇게 증상을 보이는데 대수롭지 않게 생각하고 넘어가면 이런 증상들이 더 나빠져 통증이 서있을 때 마저 심해져 원활한 보행이 불가능할 수 있으니 본인이 하이힐이나 깔창을 자주끼고 발이 불편함을 느낀다면 진단 후 적당한 치료를 받아야 한다.족저근막염을 고치려면 족저근막염 환자를 위한 신발을 신거나 신발에 족저근막염깔창을 깔 수 있고 하이힐이나 깔창은 되도록 피하도록 하자.

아니면 족저근막염스트레칭을 좋은 치료 및 예방법이 될 수 있다.

아니면 한방치료의 힘을 빌려 볼 수 있는데 부항, 뜸, 침, 한약 등의 치료법이 있다.

하지만 이런 치료법을 이용해도 재발하지 않도록 종아리 근육이 뭉치지 않도록 자주 마사지하고 스트레칭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