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크라우드픽)

통풍이란 질병은 귀족병, 황제병 등의 별명들을 소유하고 있다. 이러한 것은 질병이 생기는 원인이 식습관을 비롯한 일상생활 속 습관에 가까운 사이이기 때문이다. 질병의 이름이 통풍이라 이름 붙어진 이유는 작은 바람만 불어도 통증을 발생시키기 때문이다. 통풍 발생율은 시간이 지날수록 가증하는 추세다. 통풍은 빠른 치료를 해야 평상시에 영향이 가지 않도록 치료가 가능하다.

통풍 초기증상

통풍이란 질병은 우리 몸에 있는 요산이 배설되지 않고 모여져 그로 인한 요산 결정이 발생해 발생하는 질환이다. 이렇게 쌓인 요산 결정들은 관절, 연골 등에서 통증과 염증을 유발한다. 은 거의 첫째 발가락에 나타난다. 보행시 엄지발가락에 아픔을 느끼다가 부기가 찾아올 수 있다. 병이 진행될수록 관절 부위에 열감을 느끼고 붉게 변하거나 부기를 함께 느낄 수 있다. 증상이 심해지면 통증부위가 퍼지고 통증의 정도가 더 심해진다. 통풍 진행과정 중에 통증이 일시적으로 느껴지지 않을 수 있는데 그것을 통풍 증상이 아예 사라졌다고 자부하면 안된다. 그 증상을 그대로 방치하면 그로 인해 발생할 수 있는 다른 합병증을 동반할 수 있으므로 빠른 치료가 필요하다.

▲(출처=픽사베이)

합병증에 따른 치료도 함께, 통풍 치료

통풍 치료는 세 가지로 나눌 수 있다. 앞서, 급성 통증이 있으면 그 증상을 누그러뜨리는 약물을 복용한다. 통증이 가시면 요산 형성을 억제하고 배설하도록 하는 약물을 상약해 몸속 요산수치를 저하시킨다. 그외에도 통풍때문에 제기능을 못하는 신장치료나 고혈압, 고지혈증 치료를 함께 진행되기도 한다. 통풍에 대한 치료는 생활습관 역시 함께 개선돼야 한다. 과음은 피하는 것이 좋고 통풍에 나쁜 음식인 기름기가 많은 등 푸른 생선, 갑각류 육류 등은 조절해 섭취해야 한다. 통풍에 좋은 음식으론 달걀, 채소류, 치즈, 우유 등의 유제품이 있다.

저작권자 © 내외경제TV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