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픽사베이)

'갱년기'란 40대 이후에 성 호르몬 분비가 감소되면서 신체적 변화가 나타나는 시기를 의미한다.

40대~50대가 되면 건강을 특히 조심해야하는 때가 된다.

그것은 바로 '갱년기'다.

일반적으로 갱년기라고 하면 여성들만 경험하는 것으로 오해하기 쉽다.

많은 중년여성들이 여러 갱년기 증상을 체감하기 때문이다.

하지만 보편적인 생각과 달리 남성들도 갱년기 증상을 호소한다고 알려지면서 여러 사람들이 남성갱년기에 대한 관심이 커졌다.

노화와 유사하지만 조금은 차이가 있는 남성갱년기의 주요 증상에 대해 상세하게 살펴보자.남성갱년기가 발생하는 원인은 남성호르몬 때문이다.

남성들은 30대 후반이 되면 노화현상이 진행되면서 테스토스테론의 수치가 감소한다.

그렇기 때문에 남성들도 갱년기 증상을 경험하는 것이다.

일반적인 남성들은 40대 이상의 중년 이후부터 본인 스스로 갱년기 증상들을 체감하게 된다.

하지만 남성갱년기의 주요 증상들은 일반적으로 노화증상과 거의 같기 때문에 노화로 오판되기 쉽다.

대표적인 남성갱년기의 증상으로는 무기력감과 우울감, 피로, 얼굴 화끈거림, 체력 약화, 기억력 감소 현상 등이 나타날 수 있다.

특히 성욕 감소나 성기능에 문제가 일어나는 경우도 있다.

그밖에도 관정염과 고혈압, 골다공증과 당뇨 등이 유발될 수도 있다.

하지만 주요 증상들이 나이가 들면서 당연히 나타나는 증상이라고 판단할 수 있기 때문에 이런 증상들이 발생한다면 남성갱년기를 의심할 수 있다.남성갱년기 해결을 위해서는 남성갱년기를 물리치기 위해서는 남성갱년기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먼저 본인의 남성갱년기 여부를 판정해야 한다.

남성갱년기 자가진단법을 활용하면 빠르게 남성갱년기 진위를 판별 가능하다.

자가진단법으로 갱년기 여부를 확인할 때는 다음 사항들을 확인해봐야 한다.

▲모든 일에 무기력해진다.

▲졸음이 늘었다.

▲업무 능력이 떨어졌다.

▲갑작스런 짜증과 슬픔.

▲인생이 재미없고 의욕이 감소했다.

▲빠른 피로.

▲키가 작아졌다.

▲근력과 지구력이 줄어들었다.

▲성적 욕구가 줄어들었다.

만약 나열된 항목 중에서 3가지 이상의 항목에 해당한다면 남성갱년기로 판정이 가능하다.남성갱년기 해결을 위해 약을 먹는 사람들이 많다.

하지만 갱년기에 도움되는 음식을 꾸준하게 먹는 것도 갱년기를 극복하는 데 좋다.

남성갱년기에 좋은 음식들은 남성호르몬의 수치를 증가시키는 먹거리들이다.

남성갱년기를 물리치는데 좋은 대표적인 식품으로는 '굴'이 대표적이다.

'바다의 우유'라고 불리는 굴은 아연을 비롯해 셀레늄 등 다양한 영양소를 함유하고 있어 남성호르몬 분비 촉진에 좋은 음식이다.

또한 굴은 콜레스테롤 개선과 철분을 많이 함유하고 있어서 빈혈예방에도 좋은 먹거리다.

비타민이 풍부해 노화방지 및 피로회복에 좋은 효능을 가진 복분자도 남성갱년기 극복에 도움을 주는 먹거리 중 하나이다.

그리고 산수유, 구기자, 복분자, 흑마늘, 토마토, 계피, 연어, 고등어, 참치, 우유 등도 남성갱년기 극복에 도움을 주는 먹거리로 알려져 있다.

저작권자 © 내외경제TV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