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픽사베이)

일상을 정신없이 보내는 요즘 사람들은 자신이 힘들게 벌어 놓은 돈 조차 까맣게 잊어버리곤 한다. 이처럼 현대인의 기억에서 사라진 휴면금융재산은 자그마치 1조 원이 넘는다고 한다. 이에 따라 휴면계좌를 통해 잠자고 있는 내 돈을 찾아줄 '휴면계좌통합조회'에게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현재 전국은행연합회에서 관리하고 있는 휴면계좌통합조회 서비스는 뜻 그대로 깜빡 잊은 휴면계좌를 조회하고 엄연한 나의 재산을 손쉽게 찾아주는 서비스를 말한다. 이를 통해서 금융 서비스를 이용하는 소비자들은 자신이 재산권을 지키고 필요없는 계좌까지 간편하게 해지할 수 있다. 이에 휴면계좌통합조회의 이용 및 환급방법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자.

휴면계좌통합조회 '휴면예금과 보험금을 한눈에 조회'

휴면계좌는 금융회사에서 만들어진 계좌 중 일정 기간 동안 거래가 발행하지 않는 휴면예금 또는 휴면보험금을 가리킨다. 휴면계좌 통합조회 서비스는 은행연합회에서 운영하는 시스템으로 휴면예금을 비롯해 휴면보험금까지 바로 조회 가능하다. 공인인증서를 통해 본인의 명의만 확인되면 내 이름으로 만들어진 휴면계좌를 한눈에 조회할 수 있고 해지할 수 있는 서비스까지 제공한다. 이에 따라 나도 모르게 남아있던 휴면예금과 휴면보험금을 영업점에 일일이 방문하는 번거로움 없이 인터넷을 통해 곧바로 알아볼 수 있다.

'휴면계좌통합조회' 이용 및 환급방법까지

은행연합회에서 운영하는휴면계좌 통합조회를 이용해 숨은 내 돈을 되찾으려면 전국은행연합회 휴면계좌통합조회 홈페이지에 들어가 휴면계좌를 알아보기 위한 이름과 주민번호를 입력한 다음 공인인증서로 인증만 된다. 이에 따라 숨어있는 나의 휴면계좌를 확인했다면 돈을 다시 되찾는 방법은 무엇일까. 미출연 휴면계좌가 있다면 해당 금융기관에 직접 방문해 예금 지급 요청 시 환급처리가 가능하도록 도와준다. 이와 달리, 미소금융중앙재단에 출연한 휴면예금 및 휴면보험금은 은행, 보험사 등 해당 금융기관을 방문해 예금 지급을 요구하면 재단에서 처리해준다. 다만, 이 경우 통합조회시스템에서 명기한 금액과 실수령액은 다소 차이가 있을 수 있으니 이 점을 유의하도록 하자.

휴면계좌통합조회 이용 시 주의사항, '2년 안에 반환 청구해야'

휴면계좌통합조회에서 확인한 휴면계좌를 도로 찾아가지 않을 경우 어떻게 될까. 만약 휴면예금을 도로 찾아가지 않는다면 국가의 소유가 된다. 휴면예금 속 남아있는 잔액을 반환 청구할 경우 2년 안에 해야 한다. 2년이 지날 경우 휴면계좌 내의 잔액이 미소금융재단으로 넘어가 저소득층을 위한 복지 사업으로 쓰인다. 만약, 2년이 경과했다 하더라도 직접 보험사나 은행을 방문해 예금 반환을 청구하면 5년 이내에는 휴면계좌 잔액을 돌려받을 수 있다.한편, 휴면계좌통합조회 시스템을 통해 잠자고 있는 재산을 되찾아올 수 있지만, 이를 받지 않고 저소득층을 위해 기부하는 것도 한 방법일 수 있다.

저작권자 © 내외경제TV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