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준생 꿀팁] 필수 스펙 된 '토익' 토익시험 준비물과 유의사항은?…

채지혁 기자
기사승인 : 2020-03-04 00:01

▲(출처=픽사베이)

최근 최근 영어는꼭 배워야 할 언어로 인식되고 있다.

이렇듯최근취업이나 시험합격, 졸업에유용한 토익 시험을 보곤 한다.

우리나라는 영어권은 아니지만 영어가 꼭 배워야 할 언어로 인식되고 있다.

대기업뿐만 아니라 중소기업까지 각종 회사의 지원 자격을 보면 토익 점수가 빠지지 않는다.사람들이 잘 알고 있는 영어시험으로는 텝스, 토익, 토플, 오픽이 있지만 대기업뿐만 아니라 중소기업까지 각종 회사의 지원 자격을 보면 토익 점수가 빠지지 않는다.이정도로 일반적인 기본 스펙이라고 볼 수 있다.

토익이라는 것은 'Test of English ForInternational Communication'를 약자로 만든 것으로 미국 교육평가위원회에서 상업이나 국제적 공용어로서의 영어 실력을 보기 위해 만든 시험이다.

토익을 보는 이유는 언어 본래의 기능인 커뮤니케이션을 중요하게 여기고 일상생활, 특히 비즈니스 상황 안에서 영어 실력이 어떤지 평가하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1982년 한국에서 처음 도입됐고 최근 수많은 회사에서 채용시험이나 졸업 등 영어 실력을 측정하기 위한 대중적인 시험이 됐다.총 200문항으로 이뤄져 있으며 만점은 990점이다.

이어 많은 사람들이 준비하는 시험인 토익은 인터넷 강의나 좋은 택도 많지만준비물과 시험 접수 방법 및 유의사항 등을 미리 챙겨야 실수하지 않고 잘 치를 수 있다.토익시험을 보기위해서는 몇가지 준비물이 필요하다.

우선 규정 신분증을 챙겨야 하는데 일반인들이 챙길 규정 신분증은 여권, 운전면허증, 주민등록증, 공무원증, 장애인 복지카드가 바로 규정 신분증이라고 할 수 있다.

만약 중고등학생이라면 국내 학생증이나 여권, 청소년증을 챙기면 된다.

또 초등학생일 경우 여권, 주민등록등본이나 초본, 건강보험증 등을 챙기면 된다.

나열한 신분증을 준비하지 못하면 토익 시험에 응시할 수 없으니 반드시 준비하자.

또한 체크해야 할 준비물은 지우개와 연필이다.

볼펜이나 사인펜은 안된다.

그이유는 토익시험 답안지 마킹은 보통 답안지로 OMR카드를 쓰는데 이때 보통 우리가 알고 있는 캄퓨터용 사인펜을 쓰지 않고 연필로 마킹을 한 것이 인식되기 때문이다.

이어 준비할 것은 바로 아날로그 손목시계이다.

이때 전자시계는 절대 안된다.

왜 손목시계가 준비물이냐면 벽시계가 없는 시험장을 대비하기 위함이다.비록 자주 있는 토익 시험일지라도 약간의 긴장감을 갖는 것도 좋다.

먼저 자신이 시험을 보는 고사장의 위치파악과 입실시간 확인을 잘 해서 본인의 시험은 물론, 다른 사람의 시험에 방해를 주지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가장 중요한 입실 시간은 오전 시험인 경우 오전 9시 20분이 입실시간이며, 시험시간이 오후일 경우 2시 20분 까지 입실이다.

50분이 넘어서 입실하는 경우에는 아예 입실을 할 수 없기 때문에 시간에 넉넉히 맞춰 입실해야 한다.

그리고 규정신분증을 가지고 오지 않았거나, 시험 종료 후 답안을 마킹하는 경우는 시험 무효와 퇴실로 끝나나 시험을 볼 때 휴대폰을 가지고 있거나, 감독자 지시를 따르지 않을 경우, 전자기기를 소지한 경우는 토익 시험 1년 응시제한 까지 처벌 받을 수 있어 주의해야 한다.토익시험을 치르기 위해서 접수부터 해야한다.

접수를 할 때 자신이 시험을 보고싶어하는 날짜보다 최소 1달 전부터 해야 편하게 시험을 치를 수 있다.

이어 토익시험 접수 방법은 인터넷으로만 가능하니 참고하자.

검색창에 '토익'을 입력한 후 해당 사이트에서 회원가입 후 접수 버튼을 클릭해 접수하면 된다.

이때 자신이 볼 고사장을 선택하는데 자기 집과 가까운 곳, 대중교통을 이용할 때도 가까운 곳으로 택하는 것이 편하다.

이어 시험을 볼 시각은 오전, 오후 중 선택할 수 있어서 자신이 언제 보는지 잘 숙지해서 헷갈리지 않도록 해야한다.

장소와 시간 선택 후 자신의 증명사진과 개인 정보를 잘 올렸는지 확인해야한다.

이 모든 것을 완료했다면 마지막으로 응시료를 내면 접수가 끝난다.

그리고 토익시험의 진행은 듣기가 45분이며 읽기가 75분이니 미리 준비하자.

토익시험을 잘 보는 방법은 문제집에 있는 문제들을 풀고 틀린 문제를 다시 풀어보기, 실제 시험 처럼 풀어보기, 듣기 문제 많이 들어보기 등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