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픽사베이)

요새 현대인들은 스트레스는 물론 잘못된 식습관 때문에 건강이 위협받고 있는데 이중에서 혈관이 만약 건강치 못하면 심한 질환에 시달릴 수 있다. 거기에 혈관에 문제가 생긴 질병은 무시무시한 심근경색의 원인일 수 있기 때문에 갑자기 사망할 수 있기 때문이다. 때문에 본인의 식습관과 생활습관을 잘 신경써서 들여서 건강유지를 해야한다. 게다가 뇌혈관 장애를 유발하는 뇌경색 또는 고지혈증의 위험이 있어서약이나 건강에 좋은 견과류 등 우리의 뇌혈관을 지켜줄 식품이나동맥경화를 신경써서 혈관질환 등을 예방해 미리 대비해야한다. 뇌가 건강치 못하면 심근경색 뿐 아니라 치매의 위험도 있어 이런 것들을 예방할 식품을 첩아 섭취해줘야 하는 것이다. 그렇다면 어떤 음식이 뇌에 좋을까?

치매란?

현대인들이 두려워하는 질환 중 하나인 치매는 다양한 요소로 인해 뇌손상으로 인한 기억력 저하가 된 뇌가 인지작용을 할 때 문제가 발견돼 과거 본인이 살았던 것 처럼 평상시 행동을 유지할 수 없는 상태를 의미한다. 즉 치매는 일단 정상적으로 성숙한 뇌가 후천적인 외상이나 질병 등 외인에 의하여 파괴 또는 손상 등의 이유로 인해서 지능, 학습, 언어 등의 인지기능이나 다른 정신기능 등이 낮아지는 이러한 상태를 치매라 할 수 있다.

치매, 걸리면 이런 증상이?...'치매초기증상'

사람이 치매에 걸리면 개인에 따라 다르게 나타날 수 있지만 깜빡깜빡하고 기억력이 쇠퇴되는 것이 가장 큰 증상이다. 흔히 기억장애와 건망증을 착각하는데 치매 환자는 건망증이 아닌 전혀 기억 자체를 하지 못하는 기억장애의 증상이 나타난다. 그리고 성격의 변화가 나타나는데 감정기복, 폭력성, 우울증 등이 심각해지기도 한다. 그리고 치매가 걸린 초기증상에서는 단어, 사물의 이름, 사람의 이름 등이 생각을 못 해 말할 때 끊기는 현상을 볼 수 있다. 또는 길을 잘 찾지 못하거나 똑같은 말을 반복한다.

뇌에좋은 음식은 어떤 게 있을까?

치매를 고치는 방법은 현재까지는 완전한 것은 없지만 평소에 뇌에 좋은 음식을 많이 섭취해 애초에 고혈압이나 당뇨 등 성인병에 걸리지 않는 것이 중요하다. 성인병 예방에 도움을 주려면 뇌에 좋은 음식을 먹어야 하는데 먼저 뇌의 모양과 흡사한 호두, 또한 복분자, 올리브, 블루베리, 수박, 닭고기, 달걀, 김, 우유, 퀴노아, 렌틸콩, 토마토 등이 있다. 이외에도 귀리가 있는데 귀리의 루틴이라는 성분이 체내 비타민C 흡수를 돕고 메밀 또한 활성산소를 제거해 뇌혈관을 튼튼하게 해준다. 또한 낙지나, 오징어, 새우 등에는 타우린이 많이 있어 피로를 회복하며 혈관을 튼튼하게 가꿔준다. 외에도 뇌에 좋은 음식은 카레의 재료인 강황과 뇌에 좋다고 알려진 DHA가 풍부한 등푸른 생선이 있다.

저작권자 © 내외경제TV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