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픽사베이)

집집마다 꼭 있는 세탁기는 집안 위생에서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 반면 청결한 옷을 만들어내는 경우는 있어도 세탁기의 청결 여부 생각은 안하곤 한다. 반복적으로 세탁기를 쓰면 곰팡이가 발생하게 되면서 세탁기를 더럽히곤 한다. 겉모습만 봤을때는 멀쩡한 세탁기처럼 보이지만 오래된 세탁기를 분해할 경우 내부가 지저분하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세탁기를 주기적으로 청소하지 않으면 빨래를 해도 냄새가 나고 옷에 닿는 피부가 상한다.

세탁기를 청소하는 시기

일반적으로 세탁기를 산 다음 1년이 지났을 때 한 번 정도 청소해야 한다. 또 세탁기가 위치해 있는 곳이 습도가 높을 경우 한 번 청소해야 한다. 세탁기를 꾸준히 청소하면 아토피를 완화하는데 도움이 된다. 만약 세탁을 하고나서도 묵은내가 갑자기 생겼거나 이물질이 묻어나오면 세탁기 청소를 할 시기라는 것이다. 또한 세탁기를 가동했을 때 이물질이 물에서 나올 경우 세탁기를 한 번 점검해보자. 만약 집안에 어린이와 같은 면역력이 낮은 사람이 있을 경우 다른 집보더 청소를 더 많이 해야한다. 세탁기에 이물질이 생기면 곰팡이와 대장균, 박테리아 등이 서식하기 때문이다.

▲(출처=픽사베이)

빨래 냄새, 어떻게 없앨까?

세탁기를 청소해도 제대로 된 관리가 없으면 빨래 냄새의 원인이 될 수 있다. 특히 빨래 건조에서 실수를 하면 냄새가 나게 된다. 보통 건조대가 좁기 때문에 빨래를 빽빽하게 널어서 말린다. 하지만 빨래를 좁은 간격에서 말리면 제대로 마르는 데 시간이 걸리며 냄새가 발생할 수 있다. 그러므로 빨래를 널 때 간격을 넓게 두는 것을 추천한다. 뿐만 아니라 빨래 사이사이에나 건조대 아래 신문지를 끼워두면 신문지가 제습의 효능이 있어 냄새가 나지 않게 된다. 빨래는 햇볓이 잘 드는 곳에서 말려야 세균을 없앨 수 있으며 말리는 과정에서 냄새가 나지 않는다. 세탁이 완료되면 건조기를 이용해서 바짝 말려주는 것도 추천한다.

저작권자 © 내외경제TV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