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이어트 건강하게 할 수 있는 '귀리', 거칠고 깔깔하지만 인기 많아

김순용 기자
기사승인 : 2020-02-28 00:20

▲(출처=픽사베이)

다이어트를 준비한다면 한 번쯤 맛보게 되는 귀리는 예로부터 이용된 구황작물로 다른 곡물에 비해 필수 아미노산, 단백질, 수용성 섬유질 등 몸에 필요한 성분들이 풍부하게 들어있다.

이로 인해 많은 주목을 받은 귀리는 세계 보건 기구인 'WHO'에서 세계 10대 건강식품으로 선정되면서 놀라운 효능을 가진 것이 입증됐다.

우리나라에서는 귀리의 거친 식감 때문에 그동안 크게 소비되지 않았지만 미국 타임지에서 슈퍼푸드로 선정되고 난 뒤에는 구매율이 점점 상승하고 있다.

이에 최근 귀리의 효능이 국내에서 많이 알려지면서 귀리우유 다이어트도 함께 주목됐다.

그렇다면 귀리는 어떤 효능이 있을까.'귀리 효능'하면 가장 먼저 떠오르는 것은 지방 함량이 적은 덕분에 다이어트에 효과적이라는 것이다.

귀리는 단순 탄수화물이 아닌 복합 탄수화물로 인체에서 소화 작용이 비교적 느리기 때문에 조금만 섭취해도 포만감을 오래 유지할 수 있다.

또, 귀리는 칼로리가 100g당 약 320Kcal 정도로 곡물 중 열량은 가장 낮지만 영양은 많아 다이어트 시 부족한 영양소를 채워 건강한 다이어트를 성공시킬 수 있다.

아울러, 귀리 효능은 다이어트 외에도 더 있다.

귀리에 포함된 식이섬유는 현미의 3배로 변비 예방에 도움을 주며, 당뇨 예방에도 효과를 발휘한다.최근 영양소를 골고루 잘 챙겨먹는 건강한 다이어트를 많이 시작하면서 귀리우유 다이어트가 핫한 키워드로 자리잡았다.

귀리의 부족한 영양을 우유가 채워줘 귀리와 우유가 만나면 환상적인 궁합을 자랑한다.

귀리 속 베타글루칸 성분과 우유가 만나면 점성을 띠는 특징이 있는데 이 점액이 대략 25배까지 늘어난다고 한다.

때문에 포만감을 오래 유지해 체중을 관리하는데 도움이 된다.

또, 체내에 있는 지방을 없앨 수 있어 단기간 다이어트 음식으로도 인기있다.

이에 다이어트 식단과 귀리우유를 병행하면 건강과 몸매까지 다 잡을 수 있다.

단, 개인마다 귀리우유 다이어트 효과가 차이를 보일 수 있으며, 우유가 몸에 안맞는 체질이라면 귀리우유가 오히려 역효과를 내 건강을 더 악화시킬 수 있으니 자신의 체질에 맞게 섭취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귀리우유를 만들 때 몇가지 TIP이 있다.

이에 귀리우유 만드는법을 소개한다.

먼저, 귀리를 물에 30분에서 그 이상으로 불려야 한다.

이때, 식감이 부드러운 귀리를 먹고 싶다면 3시간 정도로 충분하게 불려주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이렇게 불려 놓은 귀리를 수분이 없어질 때 까지 약 15분 간 중불로 볶는다.

귀리를 볶을 때는 살짝 눌러가며 볶아주는 것이 포인트다.

이렇게 다 볶은 귀리를 두 큰술 정도 우유 200ml에 넣어 고르게 잘 섞어주면 다이어트에 효과 있는 귀리우유가 만들어진다.

한편, 귀리우유는 시간 없을 때 간편하게 먹는 식사 대용식으로만 이용하는 것이 좋은데, 체중 감량 욕심에 귀리를 하루 권장량을 넘어 과다 섭취하게 되면 위장장애 증상을 보일 수 있고, 귀리에는 '퓨린' 성분이 많이 함유되어 이 성분이 신장 결석을 일으키는 등 여러 부작용을 초래할 수 있어 신장질환자는 섭취를 주의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