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픽사베이)

최근 '스몸비'가 사회적 이슈로 떠오르고 있다.

지난 2015년 독일에서 처음 만들어진 스몸비족은 '스마트폰'과 '좀비'의 합성어로 시도 때도 없이 고개를 숙이고 스마트폰을 보며 느리게 걷는 모습으로 인해 붙여졌다.

현대인은 삼성전자의 갤럭시 혹은 애플회사의 아이폰 등 다양한 스마트폰을 통해 여러가지의 정보를 정보를 쉽게 얻을 수 있게 됐다.

이에 수많은 정보 습득 및 다각적인 교류를 실현할 수 있지만 이 같은 과정이 반복되면 스마트폰의 의존도가 무의식적으로 높아지면서 중독으로 이어질 가능성이 높다.

국가통계포털(KOSIS) 자료에 따른 지난 2018년 '스마트폰 과의존 실태조사' 결과 스마트폰 과의존위험군 중에서 16.4%가 잠재적위험군으로, 2.7%가 고위험군으로 최근 3년 동안 지속적인 증가 추세를 보이고 있다.

또, 중장년층의 스마트폰 사용이 늘면서 중장년층의 스마트폰 과의존 위험군도 증가하고 있다.

이처럼 현대인들에게 스마트폰 중독현상이 심각한 사회적인 문제로 대두되고 있다.우리의 생활은 스마트폰이 보편화되면서 많이 편리해졌다.

하지만 이로 인한 부작용으로 스마트폰의 의존도는 자연스럽게 높아졌다.

특히, 요즘에는 유·아동들도 스마트폰 및 타블렛PC 등을 사용하면서 스마트폰 중독 연령층도 낮아지고 있다.

다양한 이유로 인해 스마트폰의 의존도가 높아지면 많은 질병의 원인이 된다.

스마트폰의 작은 화면을 오랜 시간 계속 들여다보면 안구건조증 및 시력저하 등 여러 안과적 질환이 생길 수 있다.

또한, 스마트폰 화면 등 강하고 지속적인 자극에 긴 시간 노출되면 인체의 균형이 깨지면서 생체리듬의 혼란을 줄 수 있다.

이는 수면장애 및 우울증, 불안장애 등의 정신질환으로 이어질 수 있다.

더불어, 성장기의 아이들은 뇌의 성장과 신체적인 성장이 더뎌질 수 있다.

따라서 자녀가 스마트폰에 의존하지 않도록 부모들이 스마트폰 중독 예방에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
▲(출처=픽사베이)

대부분의 자식은 부모가 하는 대로 따라 하기 마련이다.

따라서 스마트폰 중독에 걸린 아이들은 그 부모도 하루종일 스마트폰만 들여다보는 '스마트폰 중독자'일 확률이 높다.

그렇기 때문에 자녀들의 스마트폰 의존증을 없애기 위해서는 자녀는 물론 부모의 노력도 함께 있어야 한다.

우리의 자녀가 스마트폰 중독 증상을 보이고 있다면 자녀와 함께 스마트폰 사용에 대한 일정한 규칙을 만드는 것이 좋다.

이때, 자녀들의 스마트폰 사용을 무조건적으로 금지시키는 것이 아닌 아이가 평소 관심있는 분야를 스마트폰을 활용해 검색하거나 동영상을 시청하는 등 자녀와 함께 재밌는 시간을 가져보자.

뿐만 아니라, 일주일에 한 번은 가족 모두 스마트폰을 집에 두고 사랑하는 자녀와 함께 밖으로 나가 야외에서 활동하는 시간을 보내는 것도 스마트폰 중독 예방에 큰 도움이 될 것이다.

우리의 자녀가 스마트폰 중독에서 벗어나게 하려면 스마트폰 사용을 일방적으로 통제하기 보다 이해와 믿음을 먼저 가져야 한다.

스마트폰 중독 치료는 사용 시간을 이전보다 천천히 줄여나가는 것이다.

얼마의 시간이 걸릴지는 장담할 수 없다.

하지만 자녀에 대한 믿음과 이해를 통해 공감대를 충분히 형성한 뒤 실천한다면 스마트폰 과의존을 해소할 수 있는 것은 물론 자녀와의 관계 형성에도 좋은 영향이 있을 것이다.

저작권자 © 내외경제TV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