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픽사베이)

체 내 병이 생기면 다양한 증세가 느껴진다. 이중에서, 뇌는 신경을 다스리기 때문에 뇌에 이상이 생긴 경우 몸에서는 다양한 증상을 느낄 수 있다. 많은 사람들이 사망하는 많은 사람들이 사망하는 암을 제외한 한국인 사망원인 1위를 차지하는 뇌경색은 적절한 치료가 이뤄지지 않으면 사망할 수도 있는 치명적인 질환이다. 게다가 매년 꽤 많은 뇌경색 환자가 나타난다. 이에대한 사람들의 생각은 뇌혈관질환을 추울 때 주의하지만, 기온이 높을 때도 나타날 수 있기 때문에 뇌졸중 초기증상을 인지해 재빠른 치료와 예방이 중요하다. 또한 뇌경색은 뇌졸중의 한 종류로 머릿 속 뇌의 혈관 혈액순환이 원활하지 않아서 이 부분이 손상되는 것이다.   그렇다면 뇌경색의 초기증상 및 원인, 뇌줄중을 예방하는 음식까지 알아볼 수 있다.

뇌경색의 이유는?

우리가 익히 알고 있는 뇌졸중은 크게 뇌경색과 뇌출혈로 나눌 수 있다. 이 중 뇌경색은 전체 뇌졸중의 80% 가까이를 차지한다. 뇌경색, 뇌졸중 등의 원인은 동맥경화가 대부분이다.동맥경화는 당뇨 및 고혈압 등 성인병들 때문에 혈관에 기름이 껴서 막히거나 좁아져 탄력을 잃는 현상이다. 이 밖에도 부정맥 때문에 심장에 발생한 혈전이 뇌로 이동하면서 뇌혈관을 차단하면서 일어난다.

뇌졸중 전조증상

대표적인 뇌졸중 초기증상은 두통이라고 할 수 있다. 두통의 원인은 동맥경화 때문에 혈관이 탄력을 잃어서 원활하지 못한 혈류 때문에 잠깐 머리 속에 혈액이 부족해지면서 생긴다. 또는 언어장애, 편측마비, 의식장애, 감각 이상, 시각장애 등도 있다. 언급한 증세들은 빨리 낫기도 하지만 갑자기 뇌경색 진단을 받기도 한다. 이 가운데 언급한 증세들이 빨리 회복했더라도 뻘리 병원을 가 정확한 진단을 받는 것이 가장 좋다. 이런 증상이 있는데도 그냥 두면 초기 증상보다 더 심각한 증상을 초래할 수 있다. 가령 몸에서 감각이 없어진다던가 마비가 오고, 극심한 두통을 동반하면서 의식을 갑자기 잃을 수 있고 최악의 경우 사망 할 수 있어서 평소와 다른 느낌의 두통이 큰 고통으로 나타난다면 지체말고 병원을 방문하자.

뇌졸중 생활 속 예방법

평소에 뇌경색을 예방하기 위한해 생활습관을 잘 들여야 한다는 것이다. 그렇기 때문에 비만, 고혈압, 당뇨 등을 앓고 있는 환자들과 더불어 노인, 뇌졸중 가족력이 있는 혈관질환 고위험군의 경우 올바른 생활습관을 길러야 한다. 체내에서도, 고혈압 환자의 경우 고혈압 약을 꾸준히 복용해 혈압을 잘 관리하는 것이 중요하다. 당뇨도 뇌경색의 이유가 되므로 당뇨가 있다면 평소 혈당 조절을 잘 해야 하며 현미, 브로콜리, 우엉 등의 식품을 섭취하면 도움이 된다. 이와 함께, 종합건강검진으로 뇌경색을 발생시킬 수 있는 위험 요소들을 알아봐야한다.

저작권자 © 내외경제TV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