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픽사베이)

바른 자세로 책을 읽으면 정신을 집중시켜주는 것은 물론, 책 내용의 이해까지 빠르게 도와준다.

그러나 많은 사람들이 하는 독서 자세로는 침대나 바닥에 엎드리거나, 쇼파에 누워서 책을 보는 등 바르지 못한 자세로 오랜 시간 유지하게 된다.

이와 같은 자세는 척추통증 및 허리통증이 원인이 될 수 있고, 허리디스크까지 초래하는 등 척추 건강에 적신호가 켜질 수 있다.

이에 책 읽는 바른 자세와 아이와 함께 책 읽는 법까지 살펴보자.독서는 간접적으로 다양한 경험을 할 수 있지만 긴 기간동안 같은 자세를 취하기 때문에 바르지 못한 자세로 독서를 하게 되면 척추측만증을 포함한 다양한 척추질환 등이 나타날 수 있다.

대다수의 사람들이 하루를 마무리한 후 자기 전 침대에서 책을 보기 시작한다.

이 경우, 침대 등받이에 기대 책을 보거나 엎드린 자세로 보는데, 이는 목뼈와 목 근육에 무리가 가기도 하고 특히, 허리에 큰 부담이 실리면서 허리디스크나 경추통증 등을 유발할 수 있다.

아울러, 수험생들은 공부에 몰입하기 쉬어 책을 읽을 때 고개를 앞으로 내밀거나 허리를 아래로 숙이는 자세를 취하곤 한다.

그러나 이러한 자세는 몸의 중심이 앞으로 쏠리기 때문에 요추 통증을 초래할 수 있다.독서의 기본은 올바른 자세를 제대로 유지하는 것이다.

허리를 곧게 핀 채로 의자 위에 바르게 앉는 자세가 척추 건강 등에 있어 가장 좋은 독서 자세다.

의자에 바르게 앉아 책을 읽을 때는 책과 눈과의 거리를 30cm로 유지하는 것이 좋으며, 무릎은 90~100도 정도의 각도를 유지한 것이 가장 적절하다.

더불어, 책을 책상 위에 올려두고 읽는 것보다 편한 각도에서 책을 볼 수 있는 독서대를 이용하는 것이 더욱 좋다.

필요에 따라서 책거치대 혹은 북스탠드를 활용하는데, 최근에는 침대에 가만히 누워 독서하고 싶어하는 사람들을 위한 누워서 보는 책거치대 및 북스탠드도 출시되고 있으니 참고해보자.호기심이 많은 아이들에게 '독서'는 다양한 것을 전달해주면서 감성을 자극해주고 여러 가지의 지식을 습득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또, 아이들의 이해력과 집중력을 넓히고 논리력, 사고력도 향상된다.

따라서 아이들의 독서 습관을 기르려면 아이에게 책을 읽는 즐거움을 찾아주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이를 위해서는 한 주에 1번은 아이와 함께 도서관 나들이를 가보는 것은 어떨까.

책으로 가득찬 공간에서 다양한 종류의 책들을 훑어 아이의 궁금증과 호기심을 높이는 것만으로도 즐거움을 느낄 수 있다.

또한, 책을 읽고 난 뒤, 아이와 이야기를 나누는 시간을 가지거나 평소에 아이가 재미와 흥미를 보이는 책을 보여주는 것도 아이에게 독서의 즐거움을 느끼게하는 방법이 될 수 있다.

저작권자 © 내외경제TV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