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픽사베이)

당뇨에 좋은 연꽃 씨앗인 연자육은 '슈퍼푸드'로 인정받으면서 화제가 되고 있다. 왕에게 진상되던 연꽃 씨앗인 연자육은 귀한 취급을 받았다. 또 피곤해서 힘이 없을 경우 약처럼 먹었기 때문에 왕이 먹는 반찬이라고 다른 이름이 생기기도 했다. 예로부터 연자육은 현대 사회에서 다이어트에 좋다고 관심받고 있다. 갑작스럽게 연자육은 왜 주목받는 것일까? 몸 안의 독소를 제거하는 연자육의 다양한 효능과 연자육 밥 짓는 방법을 정리했다.

고혈압에 좋은 연자육

예로부터 연자육은 옛날부터 체내 노폐물 제거 효능이 있었다. 그러므로 꾸준히 섭취할 경우 효과적인 다이어트가 가능하다. 또한 내장에 있는 지방도 없애서 뱃살을 빼고 싶을 때도 추천하기도 한다. 연자육은 이전에도 당뇨 예방에도 화제가 되고 있는데, 연자육 우려낸 물을 규칙적으로 마시면 혈당이 감소된다. 또 혈압도 낮아지기 때문에 고혈압 뿐만 아니라 심근경색 같은 심혈관 질환을 방지할 수 있다. 또한 옛날부터 열을 내리고 마음을 다스리는 효능이 있어 심신을 안정시키는 효능이 있다. 따라서 불면증이 있을때 연자육을 먹어주면 숙면이 가능해진다. 연자육은 이전에도 또한 피부 미용 효과도 있다.

연자육 요리할때 주의할 점

연자육을 먹어보면 밤과 비슷하게 달콤하지만 살딱 떫다. 또한 씹는 맛이 좋아서 연자육볶음을 만들거나 식재료로 사용하는 경우도 있다. 연자육은 옛날부터 딱딱해서 요리에 사용하려면 물에 불려서 써야 한다. 연자육을 먹을 때 녹황색 채소나 버섯을 넣으면 효과를 높일 수 있다. 최근 연자육 해독주스가 유행이 되고 있다. 연자육주스를 준비하려면 연자육 가루, 더불어 바나나와 블루베리, 우유가 필요하다. 과일과 연자육분말을 우유에 섞어서 갈면 끼니를 채울 수 있다. 또한 연자육 가루를 물과 함께 섞어서 꿀을 넣어서 먹을수도 있다. 연자육 분말가루는 쓴 맛이 나기 때문에 단 것을 같이 넣어줘야 한다.

연자육 부작용

연자육을 많이 먹을 경우 복통부터 시작해서 부작용으로 이어진다. 왜냐하면 연자육 속에 단백질과 아미노산이 들어있어서다. 또 사람에 따라서 변비와 같은 증상이 발생할 위험이 있다. 따라서 장이 차갑거나 몸에 열이 많다면 조심해서 먹는 것이 좋다. 또 현재 수유 중이라면 연자육을 먹기 전 먼저 전문의와 상의하는 것이 좋다. 또 연자육이 진노란색일 경우 오래된 것이므로 조심하는 것이 좋다. 한편 너무 하얀 것들은 표백 처리의 위험이 있어 먹지 말아야 한다. 질 신선한 연꽃 씨앗인 연자육은 작은 크기에 연갈색을 띄고 있다. 연자육 1일 권장 섭취량은 15알까지다.

저작권자 © 내외경제TV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