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정보] 티나지 않는 임신초기증상, 어떻게 알까…임신테스트기 사용법

배동건 기자
기사승인 : 2020-02-01 00:06

▲(출처=픽사베이)

아기천사를 기다린 남녀가 아이를 가진 사실을 깨닫게 됐다면 수 많은 사람들에게 축하를 받지만 티가 나지 않는 임신초기에는 둔한편이라면 자기자신 마저 임신했다는 사실을 알지 못할 가능성이 있다. 보통 성관계를 하고 나서몇달이 지나도록 월경을 하지 않거나 붓기나 유방 통증 등 산모 개개인마다 드러나는 증세가 가지각색이지만 바쁜 요새 요성들은 식습관 등이 건강과는 거리가 먼 경우가 종종 있어서 본인이 생리 날짜가 왔다갔다 한다면자기의 임신 사실을 알지 못한채 생활 할 수 있다. 이런 다양한 임신초기 증세가 나타나면 정작 모를 수 있지만 보통 임신초기 단계에서는 유산기가 많아 늘 조심성을 가지고 다녀야 한다. 임신초기증상은 무엇이며 배란일, 임테기 이용 방법을 잘 알아 두고 유산기가 높은 임신초기를 잘 넘기고 잘 출산하는 법을 알아야 한다.

'조심해야 할 단계'...임신초기 증상은?

다양한 임신초기증상이 드러나는 시기는여성들 몸 상태에 따라 제각각이다. 다만 보통 먼저 드러나는 증상은 생리를 안하는 것인데 이 외에도 몸살증상이나 이때 본인이 임신했는지 모르게 되면 이 모든 증상을 생리증후군으로 생각 할 수 있다. 대부분 이 시기에 몸에 힘이 빠지고 가슴에 통증을 느낄 수 있다. 그렇기 때문에 이런 몸살 증상이 나타난다고 바로 약을 먹거나 하는 행위는 피해야 한다. 임신초기에 조심해야 하는 것이 바로 태아에게 위험이 될 수 있는 인위적인 약물을 되도록 피해야 되기 때문이다. 다른 임신초기증상은 빈뇨와 잔뇨감, 질분비물의 증가, 입덧 또는 방광염 등을 느껴볼 수 있다.

배란일 계산법을 알면 임신이 잘 되는 날짜 알 수 있다?

여성이 만약 자신이 임신인 줄 모르고 위와 같은 증상들이 나타나 혹여 자신이 임신초기증상을 보이는 것이 아닐가 생각된다면 자신이 마지막으로 한 성관계 시기를 떠올려야 한다. 남녀가 성관계를 할때 여성이 배란일일 때 성관계를 하면 임신확률이 높아지는데 배란일은 난소에서 성숙한 난소를 배출해 임신이 가장 잘 되는 때를 일컫는다. 그래서 만약 그날 성관계가 있었다면 콘돔 등 피임을 하지 않았다면 임신의 확률이 더 높아지는 것이다.하지만 배란일이 아닌 날에도 여성은 항상 가임기이기 때문에 원하지 않는 임심을 피하기 위해서 반드시 피임약이나 콘돔 등을 이용해원치 않은 임신을 피해야 한다. 임신이 잘 되는 배란일이라는 것은 거의 생리 후 다음 생일 예정일 2주전이다.

임신테스트기 사용Tip?

임신여부를 알기 위해서는 임신테스트기를 이용할 수 있는데 임신테스트기에 소변을 붇힌 다음 소변 속 호르몬 농도를 측정해 임신사실을 확인하는 것으로 임신테스트기를 사용해 임신했는지 알고 싶다면 성관계 2주 후가 가장 정확하다. 임신테스트기로 임신여부를 알려면 우선 뚜껑을 연 다음 임신 호르몬농도가 가장 짙은 아침 첫 소변을 입구에 묻혀준다. 후에 5분 정도 평평한 곳에 놔두고 임신테스트기의 대조선(C)와 검사선(T) 두 줄이 나온다면 아기를 가졌다고 할 수 있겠다. 만약 C 부분에만 선이 있으면 임신이 아니고, 검사선(T)에만 선이 나타난다면 검사를 다시 해야 한다. 제일 정확한 결과를 알려면산부인과를 방문해 혈액검사를 진행하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