크릴오일 과잉 섭취 시 부작용 우려

▲크릴오일은 오메가3와 인지질이 들어있다.(사진=ⒸJTBC 체인지)

콜레스테롤 수치 개선 효능으로 인기를 얻고 있는 크릴오일이 오메가3 영양제보다 성분 함량이 낮을 수 있다.  

크릴오일은 크릴이라는 프랑크톤의 일종에서 추출한 오일이다. 크릴오일은 혈관 건강에 좋은 오메가3 성분이 함유돼 있다. 외국 의학 저널 'alternative medicine review a journal of clinical therapeutic'에 소개된 연구에 따르면 18~85세 성인 120명을 대상으로 크릴오일을 12주간 섭취한 결과 총 콜레스테롤 수치 감소가 확인됐다고 한다. 혈관 질환을 유발하는 나쁜 콜레스테롤 수치가 32~39% 정도 감소돼 고지혈증 관리에 효과적이라는 사실이 밝혀졌다. 의학 저널 'nutrition research'에서도 크릴오일을 3개월 섭취한 집단에서 총 콜레스테롤, 나쁜 콜레스테롤, 중성지방 감소가 확인된 연구 결과를 소개했다.  

크릴오일이 더 주목받는 이유는 인지질 성분 덕분이다. 오메가3는 지방산으로 물에 잘 녹지 않아 흡수율이 떨어진다. 인지질은 물에 잘 녹는 성질을 가지고 있어 오메가3 흡수율을 높일 수 있다는 것이 크릴오일의 최대 장점이다. 실제 SBS 건강 프로그렘 '닥터 필생기'에선 돼지 기름을 넣은 호스를 물과 식용유가 담긴 볼과 물과 크릴오일이 담긴 볼에 넣는 실험을 진행했다. 그 결과 크릴오일에 담근 호스 속 돼지기름이 녹아 내려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크릴오일은 지방을 물 녹일 수 있는 성질이 있다.(사진=ⒸJTBC 체인지)

이러한 크릴오일의 효능이 알려지자 크릴오일은 소비자들에게 큰 주목을 받았다. 하지만 일부 전문가는 크릴오일과 다른 오메가3 식품과 비교했을 때 크릴오일이 더 좋은 효과를 나타내는 것은 아니라고 주장한다. 크릴오일 속 오메가3 함량이 다른 오메가3 영양제보다 낮다는 것이다. 전체 캡슐 용량은 동일해도 막상 오메가3 함량은 크릴오일이 현저하게 떨어진다고 한다. 크릴오일이 흡수율에서 우위를 점할 수 있으나 어류 오메가3 영양제 속 오메가3 성분이 더 많기 때문에 큰 차이를 보이지 않는다. 이미 오메가3 영양제를 섭취하고 있는 사람은 단순히 흡수율을 높이기 위해 크릴오일로 영양제를 변경하지 않아도 된다.  

한편, 크릴오일도 부작용을 유발할 수 있다. 당뇨병 환자 등 질환을 가진 환자는 반드시 의사와 상담 후 복용 여부를 결정해야 한다. 크릴오일은 혈액 응고를 억제해 지혈에 문제가 생기기도 한다. 수술과 출산을 압둔 사람은 피한다. 과잉 복용은 구토, 설사 등의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다.

저작권자 © 내외경제TV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