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크라우드픽)

앉아서 생활하는 사람이 많아져 어깨통증을 호소하곤 한다.

보통 노화가 진행된 어르신들을 포함해 30대, 심지어 20대 등 어린층들 마저 이유도 모르는 어깨통증으로 생활에 불편함을 겪고 있다.

그래서 다양한 사람들은 별 큰일 아니겠지라고 생각하고 파스나 바르는 약 등으로 대체하지만 어깨통증이 없어지기는 커녕 통증이 더해지는 경우도 있다.

통증이 심해져 병원을 가는 사람도 있는데 어깨통증은 대부분 많은 이들이 보통 오십견이나 회전근개파열로 알고 있다.

보통 어깨통증이라 할 때 생각 나는 유명한 병명인 오십견은 50대 전후에서 주로 발생한다고 알려진 이름으로 의학적으로는 원래는 '유착성 관절낭염'이다.

50세 전후에 나타난다 해서 오십견이라고는 하지만 30대 40대 등 젊은이들 에게도 심심치 않게 발생 돼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하지만 이를 쉽게 생각하고 놔두면 저절로 괜찮아 지겠지라고 그릇된 인식으로 그냥 두는 경우가 많다.

그렇지만 이대로 놔두면 일상에서 생활하는 것이 어려워지며 아니면 만성 통증으로 이어져 증상이 나타나면 바로 병원을 찾자.

그리고 어깨통증 중에 대부분 오십견이라고 오해할 수 있는 '회전근개 파열'이 바로 어깨통증의 요인이 될 수 있는데 이 증상은 연령에 한정된 오십견과 다르게 운동을 올바르지 못하게 하다가 발병 할 수 있어 오십견과 구분해서 치료를 받아야 한다.

이와함께 일상생활을 힘들게 하는 어깨통증의 원인과 치료법을 알아보자.이 오십견이란 어깨관절의 통증과 운동신경을 저하시키는 우리에게 많이 알려진 질병으로 딱히 별 다른 이유 없이 오십 세 후 어깨의 통증과 함께 어깨관절 운동이 제한되서 보통 오십견으로 알려져 있지만 의학적으로는 '동결견'이라고 하기도 한다.

그러나 오십견이 대중적이다.

하지만 이름이 오십견이라고 해서 꼭 50대에만 일어나란 법은 없으며, 30대나 40대심지어 20대 등 젊은층이거나 아니면 아예 50대 이후에 발생할 수도 있다.

우리가 오십견을 앓는 원인은 특별한 원인이 없는 특발성 동결견과 다른 원인에 의해 생기는 이차성 동결견으로 나누곤 한다.

먼저 특발성 동결견은 딱히 어떠한 원인 없이 극심한 어깨통증과 어깨의 관절 운동이 저하되는 것이고, 이차성 동결견은 경추질환, 감상선 질환, 당뇨병, 외상이나 흉곽 내 질환 등 다양한 원인으로 인해 걸리는 질환이라고 볼 수 있다.

여러가지로 나타나는 오십견의 증상은 극심한 어깨의 통증과 더불어, 야간 통증 및 어깨 관절 운동 저하의 모습을 보이는데, 이런 증상들을 보인다면 재빨리 치료를 받자.어깨에 통증이 계속되면 많은이들은 약이나 파스로 해결한다.

이런 방법도 물론 도움을 주지만 우선 통증이 심할 때는 더운 찜질이 완화시켜준다.

그러나 만약 통증이 엄청나 일상생활에 지장이 있다면 뜨거운 찜질보다 차가운 수건으로 냉찜질을 해주는 것이 아픔을 없앨 수 있다.

그리고 평상시 좋은 자세를 가지는 것이 그리고 치료도 중요하지만 예방도 중요하다.

어깨통증의 예방법은 틈틈히 하는 스트레칭이 아주 좋다.

그리고 평상시 좋은 자세를 가지는 것이 지긋지긋한 어깨통증을 막을 수 있다.

평상시에도 그렇지만 특히나 운동할 때 어깨 스트레칭을 충분히 해주는게 좋다.

평상시에도 기지개를 자주 켜는 행위 등 스트레칭을 해주고, 꾸준히 어깨운동을 해 어깨 인대의 유연성을 길러주자.

저작권자 © 내외경제TV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