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출처=Gettyimagesbank

2020년 연말정산 기간이 다가온다. 이번 연말정산이 '13월의 보너스'가 될지 '세금 폭탄'이 될지는 얼마나 많이 알고 있는지, 연말정산 하는 법에 따라 달렸다. 국세청은 지난 10월 30일부터 연말정산 세액을 미리 짐작할 수 있는 2020년 연말정산 미리 보기 서비스를 시작했다. 연말정산 소득공제도 중요하지만, 연말정산 세액공제로 중소기업에 다니는 청년이라면 연말정산 기간에 중소기업 청년 소득세 감면 혜택을 받을 수 있다. 중소기업 청년 소득세 감면제도는 지난 2012년부터 시행됐지만 홍보가 제대로 되지 않아 많은 청년이 혜택을 받지 못했었다. 이에 중소기업 청년 취업자 소득세 감면 대상부터 중소기업 청년 소득세 감면 신청방법, 중소기업 청년 소득세 감면 경정청구까지 함께 살펴봤다.

사진출처=Gettyimagesbank

중소기업 청년 소득세 감면제도란, 중소기업에 근무하는 청년 근로자를 대상으로 5년 동안 소득세 90%를 감면해주는 연말정산 세액공제 제도다. 여기서 중소기업 기준은 자산 5000억 원 미만인 기업이다. 중소기업 청년 소득세 감면 대상은 2012년 1월 이후 취업한 사람으로 근로계약 체결일 당시 나이가 만 15세 이상 34세 이하인 중소기업 청년 근로자여야 한다. 군대에 다녀온 청년은 최대 6년 복무기간만큼 나이 제한이 높아진다. 단, 연구기관이나 기간산업체, 방위산업체에서 근무한 산업 기능 요원은 제외한다. 아울러 고령자와 장애인, 경력단절 여성도 중소기업 취업자 소득세 감면 대상에 포함된다. 다만 ▲상속이나 양도로 사업체를 취득한 경우 ▲폐업한 공장을 인수한 경우 ▲기존 공장을 임차한 경우 ▲합병이나 분할 등으로 사업을 승계하는 경우는 중소기업 청년 소득세 감면 대상에서 제외될 수 있다.

사진출처=Gettyimagesbank

중소기업 청년 소득세 감면 신청서 작성방법은 국세청 홈페이지에서 중소기업 청년 소득세 감면 신청서를 다운로드한 후 취업 일이 속하는 달의 다음 달 말일까지 원천징수 의무자에게 제출하면 된다. 중소기업 청년 소득세 감면 신청서류는 주민등록등본과 근로소득 원천징수영수증, 병적 증명서가 필요하다. 또 장애가 있는 경우 장애 등록증 또는 수첩, 복지카드 사본이 필요할 수 있다. 아울러 미리 신청하지 못한 청년은 홈택스 홈페이지에서 중소기업 청년 소득세 감면 경정청구로 세금을 돌려받을 수 있다.

저작권자 © 내외경제TV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