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출처=GettyImagesBank)

최근 단백질 보충제로 떠오르는 BCAA란 분지쇄아미노산, 필수아미노산 중 3가지 아미노산 종류인 발린, 류신, 이소류신을 뜻한다. 쉽게 말해 단백질 구성성분의 일종이다. 다이어트식단만큼이나 다이어트운동으로 헬스나 웨이트를 하는 경우 근육관리가 필수다. 근육이 노화되는 근감소증을 유발할 수 있으므로 단백질 보충제나 운동부스터도 인기를 끈다.  

 

▲(사진출처=GettyImagesBank)

BCAA 효과는 체내 합성되지 않거나 적은양으로 합성돼 음식으로 영양공급해야하는 필수 아미노산 역할을 한다. 류신 많은 음식은 운동 후유증인 근육 회복을 돕고 혈당줄이는 영양성분이다. 근육량을 늘려 벌크업하는법 혹은 마른남자 게이너보충제로도 주목받는다. 이소류신 역시 근지구력을 회복하며 발린은 심신안정을 돕는 효과가 있다. 유청단백질 등 최근 인기를 끄는 단백질 보충제, 프로틴과 비교하면 체내 흡수성이 더 우수하다고 알려졌다. 단백질 많은 음식은 근육량을 늘리고 근육통을 완화한다. BCAA 효능은 글리코겐이 체내 부족할 때 근육 단백질을 분해해 운동중 에너지를 공급하고 운동 후에는 손상된 근육 회복을 돕는다. 피로를 느끼게 하는 젖산을 억제하고 구연산 성분을 함유 지구력을 높인다. 행복 호르몬으로 시서스가루에도 함유된 세로토닌이 피로회복에 좋은 음식으로 작용한다.

 

▲(사진출처=GettyImagesBank)

BCAA 칼로리가 낮은편으로 부담없이 먹을 수 있다. 다만, BCAA 복용량은 지켜야 한다. 알약이나 정 등 캡슐로 복용 시 섭취량은 1일 1회다. 최대 섭취량 8000mg이하를 넘기지 않는다. 섭취방법은 판매용 BCAA를 하루 한알 물과 함께 섭취하는 방법이다. 혹은 BCAA가루를 운동전이나 후, 섭취하기도 한다. 가루인 경우 물에 쉐이크처럼 섞어 먹는다. 이온음료 등 갈증해소음료에 타먹으면 흡수력이 빨라진다는 얘기도 있다. 다만, BCAA 추천 후기만큼이나 아미노산 부작용에 관한 내용도 많다. 아미노산 부작용은 과다섭취 시 소화불량을 일으켜 복통이나 두통을 호소할 수 있다. 물설사 원인이 되거나 신체기능이상이 발생할 수 있다. 

저작권자 © 내외경제TV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