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
송년회 잦은 술자리, 역류성 식도염 증상 유발한다? 좋은 음식 양배추 효능 맛있게 삶는 법도
등록일 : 2019-12-27 17:49 | 최종 승인 : 2019-12-27 17:49
박희연
사진출처=Gettyimagesbank

[내외경제=박희연] 끊이지 않는 연말 술자리에 역류성 식도염 환자가 늘었다. 역류성 식도염은 과음과 과식이 주원인이기 때문이다. 역류성 식도염이란, 위 내용물 또는 위산이 식도로 역류해 생기는 식도의 염증이다. 역류성 식도염 증상은 밥 먹고 바로 누우면 쉽게 생기며, 잦은 기능성 소화불량과 배에 가스차는 이유가 될 수 있다. 역류성 식도염 증상이 방치되면 식도암이나 위암 초기증상 등 합병증이 생길 수 있어 늦지 않게 병원을 방문해 치료해야 한다.

사진출처=Gettyimagesbank

역류성 식도염 증상은 잦은 트림과 명치 아래 통증이 나타난다. 또 가슴이 답답하고 가슴 안쪽에 뜨거운 열감이 느껴진다. 아울러 마른기침이나 입 냄새 원인이 될 수 있다. 특히 밥 먹고 바로 누우면 아직 십이지장으로 넘어가지 않은 음식물이 식도를 향해 넘어오고, 하부 괄약근 기능이 약해질 수 있다. 또 의자에 앉아 벨트 등으로 복부를 조이면 복압이 증가해 위액이 역류할 수도 있다. 역류성 식도염 치료는 대부분 역류성 식도염을 복용해 치료한다. 역류성 식도염 예방을 위해서는 비만을 방지하고 취침 3시간 전 아무것도 먹지 않는 것이 좋다. 또 저녁 식사를 적게 먹고, 배를 조이는 옷과 속옷, 벨트를 피한다. 이어 균형 잡힌 식습관과 밥 먹고 바로 눕지 않는 생활습관이 필요하다.

사진출처=Gettyimagesbank

역류성 식도염에 좋은 음식은 바로 양배추다. 위에 좋은 음식 양배추 다이어트는 독소 빼는 법에도 효과가 뛰어나 디톡스 다이어트 주스로 인기가 많다. 식이섬유 많은 음식 양배추 갈아 마시기가 인기를 끌면서 '양배추 해독주스 만들기'와 '양배추 해독주스 만드는 법'도 인기다. 섬유질 많은 음식 양배추즙 효능은 변비 증상 해결 직빵 변비에 좋은 음식으로 꼽힌다. 또 양배추의 효능은 당뇨·고혈압 초기증상에 대해 혈당·혈압 낮추는 방법으로 효과적이어서 당뇨·고혈압에 좋은 음식으로 추천된다. 양배추 찌는 법은 찜 솥에 물과 찜기를 넣고 양배추를 한 장씩 뜯어 10분간 찐다. 이후 찬물에 10~20초가량 담갔다 빼면 아삭아삭 삶은 양배추가 완성된다. 또 양배추 전자레인지로도 삶을 수 있다. 양배추 전자레인지 삶는 법은 ▲손질한 양배추를 한 장씩 뜯어 그릇에 담는다 ▲투명 랩으로 그릇을 덮는다 ▲젓가락이나 포크로 랩에 구멍 몇 개를 뚫는다 ▲그릇에 물 100~150㎖를 붓는다 ▲양배추 전자레인지로 5~10분간 돌린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