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
고혈압 낮추는 방법 꾸준한 운동과 균형 잡힌 식이가 정답 "증상 나타나기 전 미리 대비"
수치 높은 사람들을 위한 고혈압에 좋은 음식은?
등록일 : 2019-12-27 15:16 | 최종 승인 : 2019-12-27 15:16
양윤정
▲혈압은 측정기를 이용하면 쉽게 잴 수 있다.(사진=ⒸGettyImagesBank)

[내외경제=양윤정] 혈압 측정기는 병원 대기실뿐만 아니라 의외의 장소에서 꾀나 흔하게 볼 수 있다. 기계에 팔을 쑥 넣고 버튼을 누른 뒤 기다리기만 하면 되는 간단한 검사이기 때문이다. 하지만 결과는 결코 간단하게 생각해서는 안 된다. 정상 혈압보다 높은 고혈압이 나왔다면 생명을 위협하는 심각한 합병증이 생길 수 있다.  

고혈압 수치는 성인 기준, 수축기 120mmHg 미만 이완기 80mmHg 미만이다. 수축기가 120~139mmHg이거나 이완기가 80~89mmHg라면 고혈압 전 단계에 속한다. 고혈압으로 구분되는 수치는 수축기 140~159mmHg 또는 이완기 90~99mmHg이다. 이보다 더 높은 수축기 160mmHg 이상, 이완기 100mmHg 이상이면 2단계 고혈압으로 불린다. 혈압을 측정할 때는 정확한 결과를 위해 30분 전부터 술담배는 물론 커피도 마시지 않는 것이 좋다. 방광도 혈압에 영향을 줘 화장실은 미리 다녀온다. 진료실에 혈압을 잴 때 심리적 긴장 등의 이유로 혈압이 계속 높게 나오는 경우도 있다. 이런 사람들은 집에서 따로 혈압을 측정하거나 24시간 자동으로 혈압을 재는 기구 등을 활용한다. 이와 반대로 병원에서는 정상이나 일상생활에는 고혈압으로 나오기도 하는데, 이 사람들도 치료 대상이다.

▲고혈압은 무서운 합병증을 부를 수 있다.(사진=ⒸGettyImagesBank)

고혈압 증상은 알기 힘들다. 정말 혈압이 매우 높은 수준이 되지 않는 한 고혈압의 자각증상을 느끼지 못한다. 간혹, 두통이나 코피, 어지러움 등이 고혈압 증상이라는 이야기가 있지만 질병관리본부에서는 이런 증상들이 고혈압 증상은 아니라고 한다. 고혈압으로 올 수 있는 합병증에는 뇌졸중, 심부전, 심근경색, 부정맥 등이 있다.    

약물 외 고혈압 낮추는 방법에는 여러 가지가 있다. 일단은 체중을 정상 몸무게로 돌려놓자. 체지방이 높아질수록 혈압도 수축기, 이완기 모두 올라간다고 한다. 또한, 매일 30분 정도 유산소 운동을 하는 것을 추천한다. 다이어트 목적이 아니더라도 꾸준한 운동은 혈압 저하 효과를 가져 온다. 고혈압에 좋은 음식에는 뭐가 있을까. 고혈압 환자 권장 식품은 보리나 현미 등의 고류와 율무차, 생강차, 인삼차 등이 좋다. 고기류와 생선류도 도움이 되며 달걀, 김치도 효과적이다. 표고버섯과 가지, 귤은 혈압을 낮추는 효능을 가졌다. 다시마, 김, 미역과 땅콩은 고혈압 예방에 좋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