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
끊이지 않는 연말 술자리에 역류성식도염 증상 주의, 좋은 음식 매스틱 검 효능으로 위 건강 지키자
등록일 : 2019-12-26 17:56 | 최종 승인 : 2019-12-26 17:56
박희연
사진출처=Gettyimagesbank

[내외경제=박희연] 끊이지 않는 연말 술자리에 역류성 식도염 환자가 늘었다. 역류성 식도염은 과음과 과식이 주원인이기 때문이다. 역류성 식도염이란, 위 내용물 또는 위산이 식도로 역류해 생기는 식도의 염증이다. 역류성 식도염 증상은 밥 먹고 바로 누우면 쉽게 생기며, 잦은 기능성 소화불량과 배에 가스차는 이유가 될 수 있다. 역류성 식도염 증상이 방치되면 식도암이나 위암 초기증상 등 합병증이 생길 수 있어 늦지 않게 병원을 방문해 치료해야 한다.

사진출처=Gettyimagesbank

역류성 식도염 증상은 잦은 트림과 명치 아래 통증이 나타난다. 또 가슴이 답답하고 가슴 안쪽에 뜨거운 열감이 느껴진다. 아울러 마른기침이나 입 냄새 원인이 될 수 있다. 역류성 식도염 치료는 대부분 역류성 식도염을 복용해 치료하고, 내시경 검사나 산도 측정으로 역류성 식도염 검사를 받는다. 역류성 식도염 치료 및 예방을 위해서는 비만을 예방하고 취침 3시간 전에는 아무것도 먹지 않는 것이 좋다. 또 저녁 식사는 적게 먹고, 배를 조이는 옷과 속옷, 벨트는 피해야 한다. 이어 균형 잡힌 식습관과 밥 먹고 바로 눕지 않는 생활습관이 필요하다.

사진출처=Gettyimagesbank

역류성 식도염에 좋은 음식은 바로 매스틱이다. 세계 3대 천연 항생물질 중 하나인 매스틱 검 효능은 역류성 식도염 좋은 음식이다. 또 매스틱 효능은 속 쓰림 원인인 위암 초기증상에 좋은 음식으로 꼽힌다. 다만 매스틱 분말을 너무 많이 먹으면 설사 증상이나 소화불량 등 매스틱검 부작용이 생길 수 있다. 이에 매스틱 하루 권장량 1g 이내로 먹는 것이 좋다. 매스틱 먹는 법은 매스틱 분말 가루나 매스틱 검, 매스틱 오일 등 다양하게 가공해 먹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