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일반
[크리스마스 음식] 알토란·백종원 레시피 '등갈비조림 vs 사과피자', 홈파티 메뉴로 제격
등록일 : 2019-12-24 14:42 | 최종 승인 : 2019-12-24 14:42
정혜영
▲(사진출처=GettyImagesBank)

[내외경제=정혜영] 24일 크리스마스를 하루 앞둔 크리스마스 이브다. 벌써부터 성탄인사와 선물을 전달하기 바쁘다. 크리스마스 유래는 예수 그리스도의 탄생을 기념하는 날이다. 크리스마스 뜻은 그리스도(Christ)의 미사(mass)를 의미한다. 동방박사 세사람이 별을 따라 마굿간에서 태어난 아기예수를 축복한다. 천주교와 기독교에서는 크리스마스 행사로 교회와 성당 행사를 벌인다. 크리스마스 산타클로스는 성니콜라스가 크리스마스 이브 가난한 신자 머리맡에 돈을 두고 온 것으로부터 유래됐다. 미국에서는 칠면조굽는법으로 화려한 크리스마스를 보낸다. 영국은 말린과일이나 건포도를 넣은 민스파이와 와인을 즐기며, 프랑스에서는 통나무 모양의 부쉬드노엘을 먹는다. 메리 크리스마스는 영어로 Merry Christmas(메리 크리스마스)라고 쓴다. 캐럴로 알려진 '펠리쓰 나비다'는 스페인어로 메리크리스마스를 뜻한다. 2019 성탄절 공휴일이 지나면 다가올 2020년 경자년 신년인사를 미리 붙여 '메리크리스마스 해피뉴이어'라는 인사를 전하기도 한다.  

 

▲(사진출처=MBN '알토란')

'알토란'에서 소개한 연말 레시피 모음에서 단연 눈에 띄는 것은 등갈비조림이다. 반반등갈비조림으로 크리스마스만찬은 임성근 매콤등갈비조림을 말한다. 서양에서 칠면조를 먹는 대신 한국인이 사랑하는 돼지고기를 이용한 돼지등갈비찜이다. '알토란' 크리스마스 홈파티 메뉴인 등갈비 조림은 먼저 갈비 근막에 칼집을 넣어 자른 뒤 물에 갈비재우는법으로 소주와 된장을 가미한다. 물기를 뺀 뒤 양념을 만들고 육수팩과 데친 등갈비를 넣고 끓인다. 삶은 등갈비에 전분을 입하고 식용류를 충분히 넣고 노릇하게 굽는다. 등갈비 양념 만들기 레시피는 간장 2컵, 유자청4큰술이다. 기본 양념 재료는 간장, 황설탕, 커피와 물엿이다. 냉동 등갈비의 경우 해동하고 바비큐나 폭립소스로 양념을 해도 좋다. 묵은지를 활용해 '수미네 반찬' 묵은지 등갈비찜을 만드는 것도 얼큰한 김치국물까지 맛볼 수 있다. 등갈비 구이용과 등갈비찜용 고기는 특별히 구분하지 않아도 된다. 백선생에서 소개한 백종원 돼지등갈비찜은 압력솥을 사용하며 묵은지 김치찜을 함께 끓이는 것이 특징이다. 매운양념이 싫다면 쪽갈비나 폭립을 만드는 것도 좋다. 등갈비 에어프라이어 조리법은 재워둔 고기에 소금과 모짜렐라 치즈를 넣고 통마늘을 곁들이면 뚝딱 만들 수 있다.

 

▲(사진출처=SBS '맛남의 광장')

'맛남의 광장' 백종원이 사과낙과 사용과 태풍피해 농가살리기 프로젝트로 사과가 맛있는 전북 장수를 방문했다. 전북 덕유산휴게소에서 한우와 사과를 이용한 요리를 선보이며 이슈됐다. 백종원 사과피자만드는법은 또르티야에 장수 사과조림을 바른 뒤 모짜렐라치즈와 고르곤졸라 치즈를 추가한다. 오븐에 피자를 구워내면 사과향을 그대로 담은 과일피자가 완성된다. 마지막으로 파슬리까지 솔솔 뿌려주면 끝이다. 감기예방에 도움이 되는 음식 사과는 칼륨 많은 음식으로 이뇨작용을 도와 몸속 노폐물과 나트륨을 소변을 배출할 수 있게 돕는다. 사과영양성분은 비타민 많은 음식으로 아침쥬스로 그만이다.  

 

▲(사진출처=영화 '나홀로집에')

한편, 지상파를 비롯해 케이블방송 채널에서는 크리스마스 영화 편성표가 마련됐다. 1990년 크리스 콜럼버스 작품 '나홀로 집에'는 올해도 방송된다. 성탄절 전야제인 24일에는 마블의 가디언즈 오브 갤럭시가 저녁 9시 OCN에서 방영된다. 채널CGV에서는 라이언고슬링 주연의 '라라랜드'가 방송된다. 설날추석영화 단골손님 성룡 영화도 빠질 수 없다. 아시아M채널에서 오후 5시부터 '성룡의 미라클'을 방송한다. 25일 크리스마스에는 '말레피센트'와 '라이온킹'이 방영되며 멕시코 크리스마스축제를 그린 애니메이션 코코에 이어 해리포터 시리즈 8편을 시리즈로 볼 수 있다. 2019 박스오피스 1위를 차지하며 인기를 끈 '극한직업'과 '걸캅스'도 안방극장에서 감상할 수 있다. 영화관을 방문해 엘사의 모험과 벅차오르는 OST를 감상할 수 있는 '겨울왕국2'를 보는 것도 크리스마스와 어울린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