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일반
아파트투유 청약방법과 주택청약 1순위 조건, '나혼자산다' 이시언 통장에 얼마씩?
등록일 : 2019-12-24 13:20 | 최종 승인 : 2019-12-24 13:20
정혜영
▲(사진출처=tvN '명단공개')

[내외경제=정혜영] 24일 금융결제원 아파트투유(apt투유) 홈페이지에서는 아파트 청약 일정을 공지했다. 청약 일정은 서울 홍제동, 경기 시흥장현, 대구 2건, 경남 창원과 경기 평택 등이다. 아파트투유는 아파트 분양 사이트다. 청약방법은 아파트투유홈페이지 공인인증서 접속 후 실시한다. 청약하는 방법은 먼저 사이트에 접속한 뒤 청약하기를 클릭, 아파트 단지와 평형 목록에 체크한 뒤 현재 자신의 거주지 및 주택소유 여부와 주택청약 당첨여부 등을 작성한다. 아파트투유 추첨제로 당첨자를 정하는 일부 지역도 있다. 아파트실거래가조회는 국토교통부 홈페이지에서 공시지가 조회가 가능하다.  

 

당첨조회는 청약 당첨 발표일부터 약 10일간 가능하며, 청약시간은 신청 및 신청취소인 경우 오전 8시부터 오후 5시반까지다. 신청내역은 밤 9시30분까지 조회가능하다. 특별공급 접수일까지 확인할 수 있다. 신혼부부 특별공급 신청방법은 혼인과 출산 장려를 위해 주거 및 생활비 부담을 경감하고자 실시한다.  

 

▲(사진출처=tvN '명단공개')

'나혼자산다' 이시언은 과거 아파트 주택청약 당첨 연예인으로 주목받은 바 있다. 무지개 원년멤버로 최근 영화 '아내를 죽였다'로 생애 첫 주연 작품을 맡은 그는 승승장구하고 있다. 최근 개봉일에 앞선 인터뷰에서 그는 아프트 주택청약 연예인 특혜가 없었음을 밝혔다. 이에 과거 '나혼산'에서 그가 밝힌 아파트 청약 조건이 재조명됐다. 주택청약 얼마부터 하는 것이 좋을까. 주택청약 저축 금액은 최소 2만원부터다. 청약 최대 자동이체 입금액은 50만원이다. 주택청약 기간과 금액을 반영한 점수는 청약 가점 계산기로 간단하게 조회할 수 있다.  

 

▲(사진출처=GettyImagesBank)

일반적으로 알려진 것이 주택·아파트 청약 당첨은 청약가점 부양가족 수가 적고, 무주택 기간이 짧아 아파트 청약 가점제 획득이 어렵다. 주택청약 1순위 조건은 주택청약 가점 계산기 등으로 청약 당첨 확률을 예상할 수 있다. 하지만, 주택청약 당첨 기회는 경쟁할 지원자가 많다. 이에 서울시는 역세권 청년주택과 청년우대형 청약통장 제도를 제안했다.

 

주택청약 청년우대 자격기준은 만19세 이상~만34세 미만이며 연소득 3000만원 이하 무주택자다. 주민등록등본 및 무주택확약서와 소득확인 증명서, 소득원천징수 영수증이 필요하다. 병역기간 증명을 요하는 경우 병적증명서도 제출한다. 이율이 변경되는 경우 변경일 기준 이후 이자율을 적용한다. 변동금리로서 정부 고시에 의하여 변경될 수 있다. 주택청약 연말정산이란 직장인 소득공제 혜택을 위함이다. 주택청약 소득공제 요건은 총 급여 7000만원 이하 근로자며 세금내는 과세 연도 중 무주택자, 현재 세대주 자격기준을 갖춰야 한다. 주택청약 추첨제는 85㎡ 기준 이하 주택은 가점제 40%가 반영되며 초과 주택은 100%추첨제다.

 

한편, 청년과 신혼부부를 대상으로 하는 역세권 청년주택 신청방법으로 공통 제출 서류로는 가족관계증명서와 심사서류제출 신청서, 개인정보수집이용 및 제3자 제공 동의서, 금융정보 제공 동의서며 예비 신혼부부인 경우 혼인관계서, 부부 신분증 사본과 예비신혼부부 세대구성 확인서, 위임장 등의 서류가 필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