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
[크리스마스 음식 추천] 집에서 스테이크 굽기 어떻게? 소스 없이 맛있게 만드는 법
백종원과 알토란의 소고기 스테이크 레시피
등록일 : 2019-12-24 10:19 | 최종 승인 : 2019-12-24 10:19
양윤정
▲크리스마스 음식으로 스테이크를 만들어보자.(사진=ⒸGettyImagesBank)

[내외경제=양윤정] 크리스마스를 맞아 가족과 연인과 혹은 친구들과 특별한 시간을 보내기 위해 계획을 짜는 당신, 혹시 식당을 미리 예약하는 것을 잊어버려 식사를 할 곳이 마땅하지 않은가? 그렇다면 시장에서 고기를 사서 집으로 가자. 크리스마스에 제격인 고급 호텔 스테이크를 집에서도 구워보자.

알토란에서는 소개된 성공률 100% 소고기 제대로 굽는 법은 다음과 같다. 먼저, 소고기에 밑간을 한다. 고기에 올리브유 반 큰 술을 뿌리고 으깬 통후추 세 꼬집, 소금 한 꼬집을 뿌린다. 월계수 잎 한 장, 으깬 마른 2개를 얹으면 잡내 없고 진한 향이 담긴 스테이크를 만들 수 있다. 실온에 10분간 두면 밑간은 끝이다. 시간이 지나면서 간이 소고기 안쪽까지 가기 때문에 칼집 없이 위면에만 간을 하면 된다. 간이 됐다면 중불에 팬을 미리 달군다. 달군 팬에 구워야 육즙이 빠지지 않는다고 한다. 팬이 달궈졌다면 올리브유 반 큰술을 붓고 밑간을 한 소고기를 올린다. 겉이 노릇해질 때까지 약 1분간 구워준다. 불세기는 여전히 중불이다. 1분간 구운 후 고기를 뒤집어보고 노릇해졌다면 완전히 뒤집는다. 불은 약불로 줄인다. 풍미를 더해줄 버터 20g을 넣는데, 팬을 기울어 고기는 위로, 기름은 아래로 모이게 하고 그 위에 버터를 올린다. 수저로 버터가 녹은 기름을 고기에 끼얹어가며 3분간 굽는다.  

▲스케이크 굽는 방법은 여러가지다.(사진=ⒸGettyImagesBank)

집밥백선생에서 백종원이 소개한 스테이크 굽기 비법은 조금 다르다. 스테이크용 고기에 맛소금과 굵은 소금을 앞뒤로 넉넉하게 뿌린다. 고기가 두꺼워 충분히 뿌려야 한다. 간이 배도록 소고기를 두드려주고 칼집을 조금 내 육질을 부드럽게 만든다. 소고기 양면에 올리브유나 식용유를 바르고 냉장실에 30분~1시간 숙성시킨다. 팬에 올리브유를 넉넉히 뿌리고 팬을 연기가 살짝 올라올 정도로 달군다. 간을 한 소고기를 넣고 센불에서 겉면을 튀기듯 굽는다. 바싹 구워지면 뒤집는다. 양면 모두 바싹 구워졌다면 불을 줄이고 취향에 맞게 고기를 익히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