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
[연골·관절염 음식] 보스웰리아가루와 어골칼슘 먹는방법, 부작용은 무엇?
등록일 : 2019-12-24 09:26 | 최종 승인 : 2019-12-24 09:26
정혜영
▲(사진출처=GettyImagesBank)

[내외경제=정혜영] 인기 건기식인 크릴오일과 어골칼슘을 즐겨 먹는다는 최양락 아내 팽현숙은 중년의 나이에도 20대 관절만큼 무릎건강을 지키고 있다. 전원주 역시 특별한 관절염 음식으로 건강한 다리힘을 자랑한다. 단단한 무리한 다이어트운동을 하면서 무릎 관절이 상하는 경우가 종종 있다. 남자 여자를 불문하고 와이드 스쿼트, 스쿼트 머신·밴드를 이용한 운동은 하체를 단련시키는 운동법이지만, 자세가 잘못되면 무릎통증에 시달리게 된다. 햄스트링을 단련하는 런지 자세 역시 무릎관절 통증을 유발할 수 있다. 무릎보호대를 착용하거나 연골손상되지 않는 범위내에서 운동할 것을 권장한다. 무릎통증원인은 다양하다. 운동전에는 반드시 무릎 스트레칭을 하거나 폼롤러 마사지를 하는 것이 좋다. 자칫 무릎인대 늘어남이나 손상 증상이 나타나면 무릎마사지나 연골에 좋은 영양제를 먹는 것만으로 해결되지 않는다. 장경인대염은 자전거를 자주타는 경우 발생할 수 있다.

 

▲(사진출처=GettyImagesBank)

보스웰리아 원산지는 인도 고산지대로 중동과 아프리카 보스웰리아 나무 수액에서 추출한다. 나무껍질 수액을 덩어리로 굳혀 보스웰리아원물로 먹거나 보스웰리아가루 복용법이 있다. 분말이 아닌 보스웰리아차끓이는법으로 마셔도 된다. 보스웰리아환 역시 휴대하기 좋은 것이 장점이다. 보스웰리아는 1년에 얻을 수 있는 양이 정해져 있다. 희소가치가 높아 보스웰리아 원물가격은 가공식품보다 높은 편이다. 홈쇼핑과 직구 등 다양한 유통경로로 이제 국내에서도 쉽게 접할 수 있다. 노화 증상으로 찾아오는 관절염 예방에 도움을 주는 보스웰리아는 유황을 뜻한다. 나이가 들수록 손목과 발목 통증, 손가락 마디관절 염증까지 나빠질 수 있다. 보스웰리아 보스웰릭산 성분은 신체 관절을 튼튼하게 하며 허리 통증과 허리디스크 치료 및 예방 효능이 있다. 보스웰리아 찜질팩 만드는법은 보스웰리아와 밀가루 1:1 비율로 반죽한 뒤 찜질시트에 올리거나 반죽을 직접 환부에 올려 마사지 한다. 보스웰리아크림 제품 사용시 소션처럼 파스를 통증 부위에 문질러 바른다. 보스웰리아 연고나 보스웰리아밤도 출시됐다. 식약청인증 보스웰리아를 구매하는 것을 추천한다.

 

▲(사진출처=GettyImagesBank)

어골칼슘은 뼈에 좋은 음식으로 생선뼈를 1000도 고온에서 만드는 칼슘 종류다. 저분자 어골칼슘은 체내 흡수율이 뛰어난 것으로 알려졌다. 중금속이나 납 오염 우려가 적다는 것도 장점이다. 사람 뼈와 비슷한 인칼슘이란 인(P)을 함유한 칼슘으로 골다공증 증상 완화는 물론 마그네슘 부족현상으로 불리는 눈밑떨림 증상 예방과 입안 치주질환에 도움을 준다. 특히 손톱 갈라짐, 손톱 세로줄 곰팡이, 손톱 울퉁불퉁 증상 등 건강의 지표인 손발톱 영양제이자 강화제 역할을 한다. 코랄칼슘은 말레이시아 코타키나발루, 몰디브 해변 등 동남아 해외여행 중 발견할 수 있는 자포동물을 말한다. 산호석은 산호반지 등 악세사리를 만들기도 한다. 산호 먹이는 식물성 플랑크톤이다. 가정에서 수족관 산호키우기도 인기다. 산호 효능은 눈을 맑게하는 민간요법으로 사용했으며 고대 중국과 인도에서는 콜레라 예방을 위한 약으로 썼다. 치아건강에 좋은 산호는 천연재료로 사용됐으며, 에이즈 치료제로 연구되고 있다.  

 

▲(사진출처=GettyImagesBank)

칼슘영양제로 주목받는 어골칼슘 종류는 해조칼슘, 산호칼슘 등 다양하다. 어골칼슘 부작용은 과다섭취 시 변비, 설사, 칼슘혈증, 신장결석 등 신장 이상 증상을 유발할 수 있다. 칼슘 하루 섭취 권장량은 남자 700~750mg, 여자은 650~700mg이다. 관절염에 좋은 음식으로 류마티스관절염 예방치료 및 퇴행성관절염 예방효과가 있는 보스웰리아 복용방법은 원물을 약탕기나 원액기에 달이는법으로 먹거나 물에 분말을 타서 먹는다. 하루 섭취 권장량은 1일 4g이다. 맛이 시원해 거부감은 없으나 반드시 정량을 섭취한다. 임산부와 모유수유부는 보스웰리아 섭취나 복용을 삼가는 것이 좋다. 특히 간수치가 높아 간염이나 간암 환자인 경우 또는 지방간을 앓고 있다면 보스웰리아 장기복용(장복)은 부작용인 간손상, 간암 초기증상을 유발할 수 있다. 여자는 보스웰리아 부작용으로 생리주기에 과다출혈(과다월경)이 생길 수 있어 반드시 휴지기를 가지는 것이 좋다. 마지막으로 소염제 진통제 복용중에는 함께 먹지 않는다. 보스웰리아 찜질팩 만드는법은 보스웰리아와 밀가루 1:1 비율로 반죽한 뒤 찜질시트에 올리거나 반죽을 직접 환부에 올려 마사지 한다. 보스웰리아크림 제품 사용시 소션처럼 파스를 통증 부위에 문질러 바른다. 보스웰리아 연고나 보스웰리아밤도 출시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