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
스트립 마이닝 소프트웨어, 어떻게 아마존의 영향력 활용했나
등록일 : 2019-12-23 16:32 | 최종 승인 : 2019-12-23 16:33
이성재
1990년대 중반 이후 마이크로소프트가 개인용 컴퓨터 산업을 지배했을 때 이후로 경쟁자들은 아마존만큼 두려워한 기업이 없었다(사진=픽사베이)

[내외경제=이성재] 뉴욕타임스의 보도에 따르면 마이크로소프트(Microsoft)가 1990년대 중반 개인용 컴퓨터 시장을 장악했을 때 이후로 경쟁사들이 이토록 두려움에 떨었던 적은 없다. 바로 아마존(Amazon)이 클라우드 컴퓨팅 시장에서 마이크로소프트와 같은 일을 하고 있기 때문이다.

2015년 10월, 아마존의 클라우드 컴퓨팅 부문인 아마존 웹 서비스(AWS)는 네덜란드의 소프트웨어 스타트업인 엘라스틱(Elastic)의 무료 소프트웨어 도구를 복제했다. 

사람들은 이 도구를 사용해 검색과 데이터 분석을 실시했고 AWS는 이것을 유료 서비스로 판매할 계획을 세웠다. AWS는 엘라스틱 서치(Elasticsearch)가 이미 아마존에서 사용 가능했음에도 이것을 유료로 판매한다는 계획을 실현했다. 뿐만 아니라 자사 제품의 이름에도 엘라스틱 서치라는, 기존 제품과 같은 이름을 붙였다.

1년 후 아마존은 엘라스틱 서치의 기존 개발자들보다 이 도구를 이용해 더 많은 돈을 벌었다. 2018년에 엘라스틱은 이 도구에 다른 새로운 기능을 추가하고 아마존이 엘라스틱의 제품을 사용하는 것을 제한해야 했다. 

그러나 아마존이 제품을 복제하는 것을 막을 수는 없었다. 2019년 9월, 엘라스틱은 아마존이 자사의 상표를 사용했다며 아마존을 고소했다. 엘라스틱은 아마존이 부정한 방식으로 소비자들을 속였다고 비난했고 아마존은 혐의를 부인했다.

클라우드 컴퓨팅은 컴퓨터 산업에서 가장 수익성이 높은 영역 중 하나로 성장했으며 아마존은 단일 서비스 제공 업체로 부상했다. AWS는 다른 회사가 개발한 소프트웨어를 복제 및 통합함으로써 자사 제품에 부당한 이점을 제공했다. 

AWS는 타사의 제품 이름을 그대로 사용하거나 사용자들에게 자사 제품에만 할인을 제공하는 등의 방식을 사용했다. 이로 인해 아마존은 돈을 많이 벌지만 개발자들은 자신들이 발명한 제품으로 돈을 한 푼도 벌지 못할 수도 있다.

아마존이 고객들에게 광범위하게 접근하고 있기 때문에, 작은 라이벌 기업들은 이에 대응해 싸우는 길을 택할 수밖에 없다. 이들은 자체 제품을 홍보하기 위해 어쩔 수 없이 아마존이 정한 제한 사항을 준수하고 고객 및 제품 정보를 아마존과 공유해야 한다. 그리고 판매 수수료의 일부를 아마존에 지불해야 한다.

1년 후 아마존은 엘라스틱 서치의 기존 개발자들보다 이 도구를 이용해 더 많은 돈을 벌었다(사진=위키미디어커먼즈)

스트립 마이닝

스트립 마이닝 소프트웨어란 이런 회사들이 아마존이 하는 일에 부여한 명칭이다. 스트립 마이닝이란 원래 노천 채굴을 말한다. 아마존은 타 회사의 혁신적인 제품을 복제하고 다른 엔지니어들이 만든 것을 자사가 만든 것처럼 이익을 얻음으로써 경쟁자들의 성장을 압박하고 시장을 독점한다.

이런 관행은 아마존이 시장 지배력을 남용하고 반경쟁적인 행동에 관여하도록 만든다. 일부 소프트웨어 회사들은 불공정 관행을 이유로 아마존에 대해 반독점 소송을 제기하는 것을 고려 중이다. 

하지만 그 과정이 너무 오래 걸릴 것이라는 우려 때문에 법적 조치를 취하고자 하는 아이디어가 무산되기도 했다. 이런 불만은 아마존의 쇼핑 사이트를 이용하는 다른 공급 업체에서도 나오는 것이다. 아마존은 더 이상 중립적인 플랫폼이 아니라 경쟁 당사자다.

아마존은 그것이 스트립 마이닝 소프트웨어라는 사실을 부인했다. 또 자사가 소프트웨어 산업의 발전에 크게 기여하고 고객의 최대 이익을 위해 행동했다고 덧붙였다.

AWS는 미국 산업의 많은 부분을 지배하려는 아마존의 이동 경로 중 하나다. 아마존은 소매, 물류, 서적 출판 및 영화 산업 등으로 진로를 변경하고 있다. 또 사람들이 처방약 구매, 주택 구매, 주택 감시 등을 하는 방법을 바꾸기 위해 노력 중이다.

 

 

AWS는 클라우드 컴퓨팅 업계에서 논쟁의 여지가 없는 선두 주자이며 업계에서 가장 가까운 경쟁자인 마이크로소프트보다도 3배나 덩치가 크다. 수백만 명의 사람들이 매일 AWS를 사용하고 있으나 이를 눈치채지 못한다. 예를 들어 넷플릭스(Netflix)에서 영화나 드라마를 보거나 애플(Apple)의 아이클라우드를 쓴다면 아마존의 서비스를 이용하고 있는 중이다.

AWS는 2018년에 스타벅스와 똑같은 250억 달러(약 29조 원) 규모의 매출을 기록하면서 아마존에게 매우 중요한 수입원이 됐다. AWS는 아마존에서 가장 수익성이 높은 비즈니스로, 소매업 분야에서 생긴 손실을 메꾼다.

클라우드 컴퓨팅 서비스 제공 업체의 시장 점유율

비즈니스 기술 뉴스 웹사이트 ZDNet의 데이터에 따르면 2019년 AWS의 시장 점유율은 무려 61%였다. 여전히 클라우드 컴퓨팅 서비스의 최대 공급 업체다. 마이크로소프트가 점유율 52%, 구글(Google)의 구글 클라우드가 19%다.

4위는 AWS 기반 VMware 클라우드(12%), 5위는 IBM 클라우드(12%), 공동 5위는 오라클 클라우드(Oracle Cloud, 12%), 그 다음이 알리바바 클라우드(Alibaba Cloud, 3%)다.

아마존의 이전 및 현재 직원 40명을 대상으로 한 인터뷰에서, 이들은 아마존이 얼마나 많은 사업에서 실패했는지, 혹은 아마존의 위협이 어떻게 잠재적인 투자자들을 잃었는지 측정하기 어렵다고 말했다. 또한 이들은 회사의 분노를 두려워 하며 익명을 요구했다.

규제 당국은 아마존의 소프트웨어 경쟁사들에게 접근했으며, 대기업을 조사하는 하원 사법위원회(House Judiciary Committee)는 아마존의 부당한 관행에 대해 이 회사에 직접 문의했고 현재 아마존은 연방 경쟁위원회(Federal Trade Commission)에 의해 조사를 받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