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송·연예
야식과 스트레스성 폭식 '역류성식도염증상' 위험신호... 위염에 좋은 음식은?
등록일 : 2019-12-23 13:57 | 최종 승인 : 2019-12-23 13:58
정혜영
▲(사진출처=GettyImagesBank)

[내외경제=정혜영] 미세먼지 나쁨 수치가 계속되고 겨울 본격 한파가 찾아오면서 여기저기 기침소리가 들린다. 마른기침으로 목이 간질간질할 때, 혹은 목이물감으로 침을 삼켜도 역류하는 느낌이 든다면 역류성식도염증상을 의심해봐야 한다. 기침많이할때 독감인플루엔자 바이러스에 의한 목감기증상이 아니라면 의외로 만성위염에서 해답을 찾을 수 있다. 평소 속 쓰림과 신물이 자주 올라오고 구역감이 느껴진다면 위 식도 괄약근이 느슨해져 음식물이 식도로 역류하는 역류성식도염 증상인지 확인하자.

 

▲(사진출처=GettyImagesBank)

배달 어플(앱)으로 원하는 시간과 장소로 음식을 쉽게 주문해먹을 수 있다. 때문에 야식을 즐기는 사람이 늘고 집에서 음식을 먹고 난뒤 바로 잠자리에 누워 자거나 TV를 시청하는 경우가 생긴다. 식도에서 위로 넘어간 음식은 생각만큼 빨리 소화되지 않는다. 역류성식도염이란 기침에 가래가 섞인다. 임신 초기증상 임산부 입덧과 비슷한 구역질과 구토가 주요 증상이며 마른기침과 목이물감이 자주 있고 위가 단단하게 경직되는 담적병에 걸릴 우려가 있다. 잦은 기침으로 가슴통증으로 쇄골뼈와 흉통증상에 의한 뻐근함이 느껴진다. 역류한 음식물로 인해 입에서 냄새가 나는 입냄새(구취)가 생긴다. 때문에 입안 충치 위험이 있다. 역류성식도염 원인은 다양하나. 음식 섭취 후 바로 눕는 식습관에 의해 발생할 수 있다. 소화를 불가능하게 만드는 누운 자세나 선천적으로 괄약근이 느슨한 경우, 칼슘길항제나 항콜린제 등 약물이 역류성식도염 원인이 되기도 한다.  

 

▲(사진출처=GettyImagesBank)

역류성 후두염으로 번지면 쉰목소리로 변해 윗배 명치 통증과 목 아픔이 심하다. 위산과 펩신 위액이 넘어와 식도점막을 자극하면 식도염, 더 진행하면 식도암이 되기도 한다. 바렛식도가 나타나면 식도암으로 진행될 수 있다. 역류성식도염은 미란성, 궤양성 종류가 있다. 역류성식도염 검사로 식도내시경검사, 식도내압검사와 산도측정이 있다. 역류성식도염 치료로 식도협착증의 경우 식도 확장 수술을 한다. 역류성식도염 치료의 첫번째는 국가 건강검진인 위내시경이다. 수면 또는 비수면 내시경을 통해 위 상태를 점검하고 위염이나 위궤양이 없는지 검사하는 것이 중요하다. 위내시경 금식시간은 전날 저녁식사부터 검사당일 전까지 금식이며 위내시경 후 식사는 물부터 차차 유동식으로 먹는다. 실비 가입자인 경우 위내시경 비용 부담이 덜해 미리 알아보고 내시경예약 하는 것을 권장한다.  

 

역류성식도염 예방법은 식후 즉시 눕지 않고 가벼운 스트레칭을 하며 소화를 촉진하는 방법이 있다. 미지근한 물을 자주 마시고 입마름이 생기면 이온음료로 수분과 전해질을 보충한다. 병원에서 처방한 역류성식도염 약은 의사 지시대로 복용하도록 한다. 위에 좋은 음식 양배추와 양배추즙은 속쓰림과 소화불량에 도움을 준다. 역류성식도염에 좋은 음식으로 위산 분비 조절을 한다. 기침가래에 좋은 음식은 도라지와 제철 꿀배·돌배 등 배 종류와 꿀이다. 역류성식도염에 안좋은 음식은 커피, 탄산음료, 초콜릿, 술이다. 그리스 키오스섬 유향나무에서 추출한 매스틱 원물은 매스틱검이나 매스틱 분말가루로 먹는 방법이 있다. 매스틱 부작용은 거의 없고 위염치료에 좋다. 염증에 좋은 식품으로 구강암을 비롯해 구강건조증과 입안 염증까지 예방한다. 매스틱오일 등 매스틱 하루 권장 섭취량은 1000mg, 즉 1g이다. 위염에 좋은 음식 매스틱검은 씹어서 액기스를 먹고 뱉는다. 매스틱가루는 물이나 음료에 타서 먹거나 매스틱 분말을 샐러드만들기 재료 등으로 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