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
비타민C 풍부 마그네슘 많은 음식 카카두플럼 "갱년기 증상 완화해" 여성갱년기증상 자가진단 테스트
갱년기 극복 갱년기에 좋은 음식 섭취가 도움 줄 수 있어
등록일 : 2019-12-20 10:02 | 최종 승인 : 2019-12-20 10:02
양윤정
▲여성호르몬은 35세 이후 뚝뚝 떨어진다.(사진=ⒸTV조선 백세누리쇼)

[내외경제=양윤정] 여성호르몬은 생각보다 더 많은 일을 한다. TV조선 백세누리쇼에 출연한 전문가는 여성호르몬이 약 80여 가지의 호르몬을 지휘한다고 말했다. 우리 몸의 중요한 역할을 하는 여성호르몬은 35세 이후로 급감하기 시작, 40대가 되면 20대의 절반으로 줄어들고 50대에는 여성호르몬인 에스트로겐 농도가 100이하로 떨어진다. 당연히 몸에는 이상 증세를 보이고 우리는 이 시기는 갱년기라고 부른다.  

여성갱년기증상은 다양하다. 갱년기 증상의 정도를 알 수 있는 증상별 자가진단 테스트, 쿠퍼만 지수는 다음과 같다.  

홍조/얼굴화끈거림 (없음 0 약간 4 보통 8)

발한 (없음 0 약간 2 보통 4)

불면증 (없음 0 약간 2 보통 4)

우울증 (없음 0 약간 1 보통 2)

어지럼증 (없음 0 약간 1 보통 2)

피로감 (없음 0 약간 1 보통 2)

관절통/근육통 (없음 0 약간 1 보통 2)

두통 (없음 0 약간 1 보통 2)

가슴두근거림 (없음 0 약간 1 보통 2)

질건조/질분비물감소 (없음 0 약간 1 보통 2)

합계 점수가 5~10점이면 경미한 갱년기, 10~15점이면 중증도 갱년기, 15점 이상이면 심한 갱년기다. 위 증상 외 몸이 살이 찌기 쉬운 체질로 변하고 골다공증과 같은 뼈 관련 질환, 각종 성인병 발병률도 높아져 주의가 필요하다.  

▲카카두플럼은 비타민C기 풍부하다. (사진=ⒸTV조선 내몸사용설명서)

갱년기를 극복하는 가장 쉬운 방법은 부족해진 여성호르몬을 채우는 것이다. 식물성 에스트로겐을 직접 섭취에 갱년기 증상을 완화하는 것. 갱년기에 좋은 음식으로 가장 잘 알려진 과일은 석류다. 석류 효능은 식물성 에스트로겐 함량도 높을 뿐 아니라 피부 미용에 좋아 갱년기 여성이 즐겨 찾는 과일이다. 여기 또 한 가지 과일을 추천한다. 바로, 카카두플럼이다. 비타민C는 비타민 중에서도 가장 잘 알려진 성분, 카카두플럼은 비타민C 폭탄이라고 불러도 될 정도로 비타민C가 풍부하다. 카카두 플럼의 비타민C는 오렌지의 77배라고 한다. 또한, 카카두플럼에도 천연 에스트로겐 엘라그산이 들어있어 갱년기 증상 완화에 도움을 준다. 마그네슘도 풍부해 눈밑 떨림, 불면증, 우울증, 피로 등 마그네슘 부족 증상이 있는 사람은 카카두플럼이 좋은 선택이 될 수 있다.  

비타민C를 과도하게 섭취하면 소화장애와 같은 부작용이 나타날 위험이 있어 권장 섭취량 1/2스푼을 지키도록 하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