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일반
[직장인 필독] '240원' 오른 2020최저임금, 근로복지공단 퇴직연금 수령방법과 퇴직금 지급기준은?
등록일 : 2019-12-18 14:04 | 최종 승인 : 2019-12-18 14:04
정혜영
▲(사진출처=GettyImagesBank)

[내외경제=정혜영] 2019 최저시급은 8350원이다. 내년 2020년 최저임금 인상률은 2.75%로 8590원이 된다. 2019 최저월급 계산법은 8,350원 × 209시간으로 1,745,150원이다. 2020 최저연봉(월급)은 최저임금 8590원으로 지급조건을 계산하면 5만원가량 인상된 1백79만5310원이다. 직장인 주휴수당 월급 근로자는 보통 월급 주휴수당이 포함돼 있다. 직장인 뿐아니라 편의점 등 알바의 경우 주휴수당은 물론 야간수당까지 근로자가 숙지한다. 주휴수당 및 야근수당을 지급하지 않을 경우 임금 체불로 노동부 진정의 대상이 될 수 있으며 근로기준법 55조에 따라 주휴수당 미지급 사업장 신고 시 벌금 부과한다.

 

▲(사진출처=GettyImagesBank)

근로복지공단 퇴직연금?

 

근로복지공단 퇴직연금이란 은퇴시기가 빨라지는 세태를 반영해 안정적인 노후계획과 보장을 위해 '근로자퇴직급여 보장법'에 따라 운용하는 퇴직연금제도다. 연차갯수와 수당이 쌓이면 퇴직금 계산기에 따른 퇴직금 금액도 늘기 마련이다. 다만, 사업장(사용자) 입장에서 목돈의 지출이 생기므로 회사사정에 따라 퇴직금 지급이 당장 어려운 경우가 생길 수 있다. 퇴직연금제도는 2019년 10~30인 미만 회사를 포함하고 점점 퇴직연금가입자격과 대상자를 확대할 예정이다. 은행에서 가입할 수 있는 퇴직연금에 대한 정보는 DC형 DB형이 있다.  

 

▲(사진출처=GettyImagesBank)

퇴직연금제도 DC·DB·IRP형 차이

 

퇴직연금 DC형은 확정기여형을 뜻하며 개인계좌 소유, 매년 퇴직금 금액을 적립하는 방법이다. 본인 납입금액과 계좌 운용수익은 개인이 수령할 수 있다. 일종의 투자방식의 퇴직연금을 뜻한다. 반기마다 운용방법을 변경할 수 있다. 퇴직연금 DB형은 퇴직급여 수준이 사전에 결정된 방식이다. 계쏙근로 1년인 12개월마다 1개월분 평균임금 이상의 금액을 퇴직연금계좌로 적립하며 연금식수령이나 일시금 수령으로 한다. 개인형 퇴직연금 IRP는 이직 시 퇴직금이 발생하며 퇴직소득세의 30%를 감면받을 수 있다. 기업퇴직연금으로 알려진 퇴직연금 IRP는 상시 근로자 10인 미만인 소규모 사업장에 적용된다. 운영구조는 DC와 유사하다. 퇴직연금 가입절차에는 반드시 근로자들의 동의가 필요하다. 퇴직연금 가입방법은 주거래은행이나 원하는 은행 모바일앱이나 스마트뱅킹, 홈페이지에 접속한 뒤 원하는 퇴직연금제도를 선택, 퇴직급여 운용방법을 선택한다. 계약서와 설명서 내용을 숙지하고 공인인증서 로그인이나 인증을 거친다. 퇴직연금 의무화에 대해 퇴직연금교육 안내 이수는 법정의무교육이며 하며 수령방법과 중도인출 계산 등은 근로복지공단 홈페이지에서 자세한 내용을 알 수 있다. 퇴직연금 수익률도 확인 가능하다.

 

▲(사진출처=GettyImagesBank)

퇴직금 계산법 및 지급방법

 

퇴직금 계산기에 의한 퇴직금 정산 및 지급 계산법은 퇴직 전 3개월 평균임금이 기준이 된다. 퇴직시 연차수당과 퇴직금계산 상여금도 포함된다. 퇴사시 연차정산이 된 퇴직금정산서, 퇴직증명서는 기업(회사)마다 양식이 다르다. 연차대장에 기록한 내용을 참조하며 사내규정에 따라 연차수당 퇴직금 포함 여부를 알 수 있다. 퇴직 전일까지 1년간 지급한 상여금과 사용하지 못한 연차휴가 대신 받은 연차휴가수당을 포함한다. 근로자는 1년이상, 주 15시간이상 일하면 퇴직금을 받는다. 퇴직금은 근로자 동의 없이 퇴사일로부터 14일이내 지급한다. 퇴직금 정산 사유는 퇴직금 중간정산 시 임금 및 근로기간 변경 등에 사용된다. 퇴직금 계산방법은 고용노동부 홈페이지에 연차수당 퇴직금 계산기를 통해 보다 간편하게 확인할 수 있다. 

 

한편, 사용자는 연 80%이상 출근한 근로자에게 15일 유급휴가를 지급한다. 신입사원은 1개월 개근시 1일로 총 11개 유급 연차가 지급된다. 연차지급기준은 1년미만 연차수당이 신입사원 연차수당에 해당하며 연차수당 개정으로 신입사원 월차는 11개 이후 15개 사용가능하다. 정규직이 아닌 하루 3시간 이상 일주일 15시간 근로자인 아르바이트, 비정규직, 계약직 직원 역시 연차수당(년차수당) 계산법에 의해 연차수당 지급기준에 적용된다. 연차발생(년차발생)은 1년마다 연차일수가 발생한다. 연차수당 미지급은 노동청 신고 대상이 된다. 노동청 신고 방법은 고용노동부 홈페이지를 통해 자세히 알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