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
가슴통증과 마른 기침 원인 역류성식도염 증상 의심해봐야 해...치료 약은 어떤 것? '매스틱' 효능 좋아
역류성식도염 원인 잘못된 식습관 개선해야
등록일 : 2019-12-18 10:28 | 최종 승인 : 2019-12-18 10:28
양윤정
▲가슴통증은 역류성 식도염의 대표적인  증상이다.(사진=ⒸGettyImagesBank)

[내외경제=양윤정] 먹고 싶은 것 마음껏 먹고 살면 얼마나 좋을까. 하지만 당신이 좋아하는 음식이 기름지고 자극적인 음식이라면 몸부터 바로 망가질 것이다. 잘못된 식습관과 서구화된 식생활로 현대인들은 위장질환을 달고 산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스트레스까지 겹치니 위와 장이 제 기능을 할 수가 없을 것이다. 이런 요인들로 찾아오는 질환에는 아마 역류성식도염이 높은 비율을 차지하고 있을 것이다.  

역류성식도염은 얌전히 위에 있어야 할 위산과 위 내용물들이 식도로 탈출을 시도하며 나타나는 질환이다. 식도와 위에는 문 역할을 하는 조임근이 있는데, 여러 가지 원인으로 약해져 위산과 내용물이 역류한다. 역류 자체는 건강한 사람에게도 가끔 일어나는 일이다. 역류성식도염은 역류가 많이 일어나 위산이 식도를 자극해 염증이 일어난 경우를 말한다.  

역류성식도염은 타는듯한 가슴통증이 가장 흔한 증상으로 나타난다. 가슴 쓰림 증상은 명치 끝, 가슴 뒤쪽에서 위로 올라가며 쓰라린다고 한다. 위산이 입까지 역류되면 쓴맛이 느껴지기도 한다. 이런 증상은 누워있을 때, 앞으로 구부리고 있을 때 심해진다. 역류성 식도염으로 인한 가슴통증은 단순 "화근거린다"나 "쓰리다"는 것을 넘어 심각한 병이 생긴 것 같은 극심한 통증이 생길 수 있다. 이외 목소리가 쉬고 목에 이물감이 느껴지며 만성 기침, 천식 등의 증상이 동반되기도 한다. 역류성식도염이나 이러한 증상들이 아예 보이지 않는 환자도 있다.

▲위 질환을 겪는 사람들이 많다.(사진=ⒸGettyImagesBank)

역류성식도염 치료는 식습관을 교정하고 약물치료, 심하면 수술까지 진행한다. 역류성식도염 약에는 위산을 억제하는 약 등을 이용한다. 약을 복용하면 대부분 증상이 호전되고 미란성 식도염으로 잘 넘어가지 않는다. 수술에는 인위적으로 역류가 일어나지 않도록 조임근을 보강하는 수술을 하게 된다.  

가정에서 역류성식도염 증상이 심하게 나타나면 제산제 혹은 물을 마시는 것을 추천한다. 기름진 음식, 커피, 술은 역류성식도염에 나쁜 음식이며 과식을 비하고 비만을 해결하도록 한다. 역류성 식도염에 좋은 음식으로는 위 개선 효능을 가진 매스틱이 있다. 매스틱은 항산화 성분이 풍부하고 뛰어난 향균력을 보이는 매스틱 나무의 수액으로 역류성식도염뿐 아니라 위염, 위궤양같은 다른 위 질환에도 좋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