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
당뇨에 좋은 음식 콜라비의 효능을 요리로 먹는 방법, '콜라비 깍두기 맛있게 담그는 법' 추천
등록일 : 2019-12-17 15:24 | 최종 승인 : 2019-12-17 15:24
박희연
사진출처=Gettyimagesbank

[내외경제=박희연] 콜라비 다이어트가 인기다. 콜라비는 양배추라는 뜻의 '콜'과 순무라는 뜻의 '라비'가 합쳐진 말로, 양배추와 순무의 교잡종이다. 콜라비 원산지는 북유럽, 우리나라 콜라비 재배는 제주 콜라비가 유명하다. 콜라비 겉은 보라색이지만, 콜라비 껍질을 벗기면 속은 하얗다. 콜라비 줄기는 콜라비 깍두기나 콜라비 피클, 콜라비 샐러드 등 다양한 콜라비 요리에 이용되고, 콜라비 줄기는 주로 쌈 채소로 먹는다. 자색 콜라비 맛은 약간 매우며, 녹색 콜라비 맛은 달다. 콜라비 효능과 콜라비 요리 먹는 방법인 콜라비 깍두기 맛있게 담그는 법을 알아봤다.

사진출처=Gettyimagesbank

콜라비의 효능과 부작용

콜라비 열량은 100g당 27kcal, 콜라비 한 개 칼로리는 185kcal로 낮고 식이섬유 많은 음식이어서 체지방 줄이는 법과 콜레스테롤 낮추는 방법, 내장지방·뱃살 빼는 법에 효과적이다. 또 콜라비 효능은 각종 비타민과 철분, 칼슘, 칼륨 등 영양소가 풍부해 변비가 심할 때 변비 증상 해결 직빵 변비에 좋은 음식으로 꼽힌다. 이어 콜라비의 효능은 콜라비 성분인 글루코시놀레이트의 항암작용으로 간암, 유방암, 방광암 등 각종 암에 좋은 음식으로 추천된다. 이어 콜라비 효능은 혈당 낮추는 법에 효과가 뛰어나 혈당 낮추는 음식이자 당뇨 초기증상에 좋은 음식으로 꼽힌다. 아울러 콜라비의 효능은 피부 좋아지는 습관과 피부 좋아지는 법에 효과적인 피부에 좋은 음식으로 추천된다. 다만, 콜라비를 너무 많이 먹으면 갑상선 이상 증상인 갑상선기능저하증 초기증상 등 콜라비 부작용이 생길 수 있어 한 번에 100g 이내로만 먹는 것이 좋다. 또 콜라비 소화 과정 중 배에 가스차는 이유가 콜라비 부작용이 될 수도 있다. 한편, 콜라비 보관법은 콜라비 잎을 떼고 콜라비 수분이 날아가지 않도록 콜라비 줄기 부분을 젖은 키친타월로 감싸 비닐 팩에 밀봉해 냉장 보관한다.

사진출처=Gettyimagesbank

콜라비 요리 먹는 방법 '콜라비 깍두기 맛있게 만드는 법'

콜라비 먹는 방법은 콜라비 손질 후 다른 과일과 함께 갈아 콜라비즙이나 콜라비 주스로 마시면 된다. 또 다른 채소와 함께 콜라비 샐러드를 만들어 먹거나 식초와 설탕을 넣고 숙성시킨 콜라비 피클로 만들어 먹어도 된다. 또 콜라비 요리로 콜라비 깍두기를 만들 수도 있다. 이에 콜라비 요리 먹는 방법인 콜라비 깍두기 황금레시피를 소개한다.

 

재료 : 콜라비 550g, 고춧가루 2T, 새우젓 1.5T, 액젓 0.5T, 다진 마늘 1T, 통깨, 쪽파, 찹쌀풀(가루 1T, 물 한 컵), 굵은 소금 1T

 

1. 콜라비 껍질을 제거하고, 깍둑썰기로 콜라비를 손질한다.

2. 소금 1큰술을 넣은 소금물에 콜라비를 30분 이상 절인다.

3. 찹쌀가루 1큰술과 물을 끓여 만든 찹쌀풀 40ml와 다진 새우젓을 섞어 양념장을 만든다.

4. 절인 콜라비를 물에 헹궈 물기를 제거하고, 고춧가루 1큰술을 넣어 버무린다.

5. 3에서 만든 양념장을 넣고 콜라비와 버무린다.

6. 기호에 따라 쪽파, 통깨를 뿌려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