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
왼쪽 가슴 통증 혹시 심장병 질환? 역류성식도염 증상 일수도...여자 유방통 '생리전증후군'
협심증 심근경색 증상 오른쪽 왼쪽 위치보단 어떻게 아프냐가 중요
등록일 : 2019-12-16 17:52 | 최종 승인 : 2019-12-16 17:52
양윤정
▲가슴 통증은 어떤 질환의 증상으로 나타날까.(사진=ⒸGettyImagesBank)

[내외경제=양윤정] 흔히 발생하는 두통이나 복통이 일어나면 대수롭지 않게 생각하는 반면, 가슴 통증이 일어나면 덜컥 겁이 난다. 생명과 직결되는 우리 몸에서 가장 중요한 기관, 심장에 무슨 이상이 생겼나 걱정이 드는 것이다. 심장의 위치는 가슴 왼쪽, 보통 가슴 중앙선에서 왼쪽 젖꼭지 사이에 있다고 한다. 오른쪽은 몰라도 왼쪽 가슴 통증이 느껴지면 심장병을 의심할 수밖에 없다. 하지만 대부분 가슴 통증은 심장병이 아닌 위장병일 확률이 높다고 한다.

가슴 통증이 생겼다면 오른쪽 왼쪽 위치 보다 어떤 식으로 아픈지를 먼저 잘 생각해봐야 한다. 콕콕 쑤시는 듯한 가슴통증은 근골격계 질환일 확률이 높다. 만약 손으로 눌렀을 때 통증이 더 심해진다면 늑연골염을 의심할 수 있다. 늑연골염은 가슴 앞쪽 흉골과 갈비뼈가 만나는 지점에 생기는 염증이다. 기침을 할 때 느껴지는 가슴통증도 늑연골염일 가능성이 높다. 가슴 근육이 뭉쳤다면 몸을 과하게 움직일 때 통증이 발생한다.  

▲가슴 통증이 손으로 눌렀을 때 더 아프다면 늑연골염을 의심하자.(사진=ⒸGettyImagesBank)

소화기관 장애에는 역류성 식도염이 가슴통증을 유발하기 쉽다. 이때 느껴지는 통증은 타는 듯한 통증이다. 위산이 식도로 넘어오면서 염증이 발생, 가슴이 화끈거리고 따끔거린다. 음식 섭취 전후로 통증이 발생하면 역류성 식도염을 의심하자. 위염, 위계양, 과민성대장증후군도 가슴 통증을 유발할 수 있다.  

그럼, 진짜 심장으로 인한 통증은 어떤 통증일까. 주로 가슴통증을 발생시키는 심장 관련 질환은 협심증이나 심근경색을 언급한다. 이런 질환으로 인한 가슴 통증 증상은 조이고 뻐근함이다. 통증은 가슴 부위를 넘어 목, 어깨, 팔까지 내려올 수 있다. 심근경색의 가슴 통증은 숨을 쉴 수 없을 정도의 극심한 통증이 생긴다고 한다. 가슴을 짓누르는 것 같은 통증이며 압박감, 갑갑함이 느껴진다. 또한, 통증 위치는 심장이 있는 왼쪽 가슴이 아닌 가운데가 아프며 범위가 크고 모호해 정확히 어디가 아픈지 잘 모르는 경우가 많다고 한다.

여성의 경우 유방통을 겪기도 한다. 오른쪽, 왼쪽 한 쪽에서나 양쪽 모두에게서 발현될 수 있다. 생리전증후군이나 임신 초기증상으로 유방통이 흔히 발견되며 이와 관련이 없다면 염증이 생겼을 수도 있어 정확한 검사를 받는 것을 추천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