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
전염성 강한 대상포진 초기증상, 대상포진 예방접종 가격과 나이는? 대상포진에 좋은 음식도
등록일 : 2019-12-13 17:56 | 최종 승인 : 2019-12-13 17:56
박희연
사진출처=Gettyimagesbank

[내외경제=박희연] 독감 주의보에 독감 유행 시기가 시작됐다. 독감 초기증상은 감기몸살증상과 비슷하다. B형 독감 증상이라 생각하고, 독감 검사를 받았는데 독감 증상이 아니라면 대상포진 초기증상일 수 있다. 대상포진 증상은 우리나라 인구 4명 중 1명이 걸리는 흔한 질환으로, 극심한 통증과 다리 마비 증상까지 보이기도 한다. 이에 대상포진 초기증상과 대상포진 전염성, 대상포진 예방접종 가격과 대상포진 예방접종 나이, 대상포진에 좋은 음식을 알아봤다.

사진출처=Gettyimagesbank

대상포진 초기증상·전염성

대상포진은 수두·대상포진 바이러스가 몸 안의 신경에 숨어있다가 면역력이 떨어졌을 때 감염된 신경절의 신경을 따라 피부 감염을 일으켜 띠 모양의 발진과 수포가 생기는 질환을 말한다. 어렸을 때 걸릴 수 있는 수두 바이러스는 수두 증상이 사라져도 완전히 제거되지 않고 신경에 일부 남아있다가 몸이 약해질 때마다 신경을 타고 염증을 일으키는 원인이 될 수 있다.

대상포진 초기증상은 피부 오돌토돌 발진과 통증이 주요 증상이다. 얼굴 대상포진 증상은 대상포진 가려움과 극심한 근육통·신경통을 느낀다. 또 몸살감기 증상과 비슷해 오한과 발열이 나타나고, 4~5일 후 몸 한쪽에서만 띠 모양의 피부발진과 수포가 난다. 대상포진 증상은 허리와 손, 허벅지, 얼굴 등 개인에 따라 모두 다른 부위에 생긴다. 이후 대상포진 초기증상은 궤양과 대상포진 딱지가 생기는데, 발진과 수포가 일어난 지 72시간 이내 항바이러스제를 투입해 대상포진 조기 치료해야 대상포진 지속 시간을 줄이고 통증을 빨리 낫게 할 수 있다. 대상포진 감염은 주로 50대 이상에서 나타나며, 대상포진 증상인 신경통도 나이가 많을수록 심해진다. 일부 환자는 대상포진 병원 치료 후에도 6개월 이상 대상포진 통증 기간이 계속되며 심한 경우 실명, 안면 마비, 청력 소실, 치매 등의 대상포진 합병증이 생길 수도 있다. 또 대상포진 전염성은 대상포진 환자 물집에서 흐르는 진물로부터 시작돼 주의해야 한다.

사진출처=Gettyimagesbank

 대상포진 예방접종 가격, 대상포진에 좋은 음식

대상포진 증세는 과거력 유무에 상관없이 대상포진 보건소·병원 예방접종으로 대상포진 예방할 수 있다. 대상포진 예방접종 시기 및 나이는 60대 이상으로, 대상포진 예방접종 횟수는 1회만 접종하면 된다. 대상포진 예방접종 주의사항은 개인 체질에 따라 발작, 통증, 부종과 같은 국소반응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어 주의해야 한다는 점이다. 대상포진 초기증상이 생겼을 때는 대상포진 연고로도 치료할 수 있지만, 대상포진에 좋은 음식으로도 그 증상을 완화할 수 있다. 대상포진에 좋은 음식은 홍삼 효능과 카카오닙스 효능, 아로니아 효능을 비롯해 ▲양파 ▲청국장 ▲보리 ▲현미 ▲어패류 ▲올리브 ▲토마토 등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