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일반
청년구직활동지원금 졸업예정자(유예)·공시생도! 2019 근로장려금 반기지급일과 적금까지
등록일 : 2019-12-13 15:22 | 최종 승인 : 2019-12-13 15:22
정혜영
▲(사진출처=GettyImagesBank)

[내외경제=정혜영] 청년을 비롯한 국민 일자리 창출을 위한 정부지원정책인 청년구직활동지원금 예산이 높아졌다. 나이 제한이 있는 청년구직활동 지원금은 청년내일채움공제와 중소기업채용장려금 혜택과 함께 누릴 수 있는 제도다. 2019년 11월 이후 청년구직활동 지원금 신청 자격요건은 만 18~34세 졸업·중퇴자 2년 이내 미취업자며 중위소득 120%이하 대상자에 한해 접수받았으나 졸업예정자인 졸업유예·졸업수료자까지 신청이 가능하다. 청년구직활동지원금 신청 탈락하거나 신청기간·신청시간을 놓쳤다면 다음달 재지원이 가능하다. 매월 20일까지 접수받고 있으며 생애 1회 조건으로 6개월간 매월 50만원의 구직활동지원금 포인트 형식의 카드 제공한다.

 

▲(사진출처=GettyImagesBank)

2019 12월 연말 송년회다 뭐다 바쁜 이때 고등학교 대학교 졸업을 앞두고 2020 상반기 대기업 공채 일정 등 일찌감치 취업 준비 중인 취준생과 구직자가 많다. 취업 장려 목적의 청년구직활동지원금는 지난 8월이후 청년구직활동 지원금 합격여부는 우선순위로 심사발표하는 기준을 없애 신청 자격요건만 갖추면 된다. 공무원 채용확대와 공무원 임금 인상률로 인해 2020년 공무원 시험 일정에 맞춰 공부하는 공시생 및 수험생 역시 지원금 신청기간에 맞춰 접수할 수 있다. 청년구직활동 지원금 서류는 졸업 후 기간과 가구 소득을 확인할 수 있는 대학교 및 대학원 졸업증명서와 가족관계증명서 등이다. 사업등록증이 있는 미취업자 역시 신청에서 제외된다. 2019 청년구직활동 지원금 자격요건을 갖춘자는 온라인 청년센터 홈페이지에서 온라인신청과 모바일 신청이 가능하다. 청년구직활동지원금 신청방법은 접수 후 심사 발표를 거쳐 대상자 선정 후 매월 11~15일 기간에 예비교육을 진행한다.  

 

▲(사진출처=GettyImagesBank)

청년구직활동지원금 신청방법은 서울·경기 등 지역 고용센터를 방문해 지원금 목적이 적힌 계획서를 제출한 뒤 청년 구직활동지원금 보고서 작성 심사와 비교하는 서류므로 보관, 구직활동계획서에는 목표 신청 계획서로 보고서에 기입될 구직활동 목표를 작성하면 된다. 청년구직활동 지원금 카드 사용방법과 사용처 설명을 듣고 은행별 카드 신청 및 카드발급을 선택한다. 최근 청년구직활동지원금으로 고가 무선이어폰과 한약을 지어먹는 등 사용처 허용범위가 논란된 바 있다. 고용부는 클린카드 사용처와 내역이 어긋나면 경고조치한다. 청년구직활동 지원금 보고서가 부실하거나 미제출시 불이익이 생길 수 있다. 사용처 갤러리에 의하면 사실상 청년구직활동지원금의 대부분이 청년 생활비로 사용된다. 옷 영화 구매와 마트, 편의점 병원 등에서 사용되며 스마트워치, 노트북 등 전자기기를 구매했다는 내용도 있다. 청년구직활동지원금은 현금 출금이나 카드 현금 서비스는 제공되지 않는다. 일시불 30만원 이상 결제 시 고용부에 사용처를 알린다. 청년구직활동지원금 할부·입금·알바 청년수당 청년지원금 대한 자세한 내용은 온라인청년센터 홈페이지를 참고한다.

 

▲(사진출처=GettyImagesBank)

기초생활수급자, 차상위계층 등 저소득층을 위한 맞춤형 고용을 제시하면서 정부는 2019년 근로장려금은 연1회에서 연2회로 신청일과 신청기간이 늘렸다. 근로장려금 반기신청 기간과 반기 지급일이 생긴 것이다. 2019 근로·자녀장려금 추가신청인 기한후 신청이 지난 2일 마감됐다. 2019 근로·자녀장려금 추가신청 대상자는 자격요건에 따라 신청일로부터 4개월 이내 원래 금액에서 10% 감액된 90% 지급금을 수령한다. 한편, 크리스마스 선물이 될지 모르는 2019 국가 근로장려금 반기 지급일은 상반기 귀속 소득요건을 바탕으로 하며 오는 12월 중 발표 예정이다. 국세청 근로장려금 자격요건은 홈텍스 홈페이지, 홈텍스모바일 앱에 접속하면 근로장려금 계산기부터 자녀장려금 자격 조회 및 구체적인 사항을 확인할 수 있다. 아르바이트(알바) 원천징수나 근로소득 명세서가 확인이 필수다. 신청절차는 세무서 방문 접수, 우편접수 가능하다. 한편, 청년내일채움공제 조건은 내일채움공제는 만기까지 중도해지없이 신청하면 기업(회사)조건에 따라 6개월부터 2년, 3년 등 가능하다. 연봉의 일부를 자동이체로 청년 내일채움공제하는 조건이다. 청년재직자는 청년 우대형 청약통장 개설도 가능하다. 청년 전세자금대출과 청년수당을 비롯해 서울시 청년 두배·희망통장 역시 청년을 위한 정부지원정책으로 알려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