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
생방송투데이 오늘방송맛집도 최불암도 소개한 제철 음식 굴요리! 굴무침과 굴국 만드는 법
오늘 저녁메뉴 추천 간단하게 만드는 굴 반찬
등록일 : 2019-12-12 17:17 | 최종 승인 : 2019-12-12 17:18
양윤정
▲(사진=ⒸKBS 한국인의 밥상)

[내외경제=양윤정] KBS 한국인의 밥상에서 바다에서 구할 수 있는 겨울 보양식 굴을 찾아 떠났다. 1940년생 올해 나이 만 79세인 배우 최불암은 제철을 맞은 굴 요리를 소개하기 위해 경남 고성으로 향했다. 한국인의 밥상에서는 쪽파와 고성 특산물로 만든 굴전, 매생이굴전, 굴숙회, 무를 버무려 삭힌 돌굴젓, '대왕굴'을 활용한 공룡시장 휴게소 인기 메뉴 개체굴가스까지 다양한 굴 요리 먹방이 방영될 예정이다. 생방송투데이 오늘방송맛집에서도 굴 요리가 소개된다. 생방송 투데이 소문의 맛집 코너에서 월 매출 1억에 달하는 겨울 생굴보쌈 집이 그 주인공이다.  

바다의 우유라고 부르는, 다양한 효능을 가진 굴을 방송으로만 보지 말고 직접 집에서 요리해 먹어보자. 굴무침은 반찬으로 간단하게 만들 수 있는 굴요리다. 아래는 알토란 굴무침 만드는 법이다. 재료는 굴, 참기름, 고춧가루, 설탕, 양파, 생강즙, 다진마늘, 꽃소금, 식초, 물엿, 고추장이다. 굴 500g을 소금물에 씻고 간 무와 물을 섞어 굴을 3분간 담가둔다. 굴을 다시 찬물에 헹구고 물기를 제거한다. 소질한 굴에 참기름 2큰술을 넣고 터지지 않게 살살 버무린다. 무 1/3개를 채 썰어주고 미나리 1/2단은 5cm로 썬다. 청양고추 3개도 다져준다. 양념장 레시피는 다음과 같다. 볼에 고춧가루 반 컵, 설탕 1/4컵, 간 양파 2큰술, 생강즙 1작은술, 다진 마늘 1큰술, 꽃소금 1큰술, 식초 6큰술, 물엿 6큰술, 고추장 1컵을 섞는다. 채 썬 무를 먼저 양념장에 무치며 다진 청양고추를 넣고 양념장을 조금 추가해 버무린다. 굴 500g, 미나리를 넣고 다시 버무리면 완성이다.  

▲(사진=ⒸtvN 수미네반찬)

굴국은 수미네반찬에서 소개된 배우 김수미의 매생이굴국을 소개한다. 재료는 매생이, 생굴, 청주, 국간장, 참기름, 어간장, 육수팩, 다진 마늘이다. 매생이 300g을 약불에 익힌 냄비에 넣고 청주 1큰술을 넣어 볶아준다. 청주의 냄새가 날아가면 참기름 1큰술을 추가한다. 물 1L, 국간장 1큰술, 어간장 1큰술로 간을 하고 육수 팩을 넣는다. 다진 마늘 1/3큰술까지 넣어 준 다음 뚜껑을 닫고 끓인다. 10분 뒤 생굴을 넣고 센불에 다시 끓이면 끝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