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
[수제 유자청·레몬청 만들기 TIP] 감기에 좋은 음식 유자차·레몬차 만드는 법과 숙성 기간은?
등록일 : 2019-12-10 17:31 | 최종 승인 : 2019-12-10 17:31
박희연
사진출처=Gettyimagesbank

[내외경제=박희연] 요즘처럼 일교차가 큰 환절기에는 감기 초기증상과 독감 증상을 호소하는 이들이 많다. 코막힘 뚫는 법이나 기침·콧물 멈추는 법, 감기 빨리 낫는 법으로 최근 수제 유자청 만들기와 수제 레몬청 만들기가 인기다. 달콤한 향의 유자청과 레몬청으로 만든 유자차·레몬차 효능은 목감기에 좋은 음식이자 목 아플 때 좋은 차로 꼽힌다. 이에 감기에 좋은 차 수제 유자청·유자차 만드는 법과 수제 레몬청·레몬차 만드는 법, 레몬청 숙성 기간을 소개한다.

사진출처=Gettyimagesbank

수제 유자청 만들기

재료 : 생 유자 5kg, 설탕 3kg, 베이킹파우더 2T 등

 

1. 생 유자 5kg에 베이킹파우더 2T를 골고루 뿌린다.

2. 베이킹파우더를 뿌린 생 유자를 물에 담가 수세미로 박박 문질러 씻는다.

3. 흐르는 물에 한 개씩 헹군 유자는 채반에 밭쳐 물기를 완전히 빼준다.

4. 유자를 반으로 가른 뒤 과즙기에 꼽아 돌려가며 착즙하고 겉껍질만 따로 분리한다.

5. 유자 껍질은 반으로 썰어 짧고 가늘게 채 썬다.

6. 큰 볼에 썰어둔 유자 껍질과 착즙한 유자 과즙을 붓고 같은 양의 설탕 3kg을 넣는다.

7. 설탕과 유자 과즙, 유자 껍질을 잘 버무린 뒤 열탕 소독 후 말린 유리병에 담는다.

8. 유리병 뚜껑을 덮고, 상온에서 하루 정도 숙성한 뒤 냉장고에 넣어 보관한다.

9. 유리병에 유자청을 담을 때는 숙성과정에서 가스가 생기므로 꽉 채우지 않는 것이 좋다.

사진출처=Gettyimagesbank

수제 레몬청 만들기

재료 : 레몬, 베이킹소다, 설탕 등

 

1. 레몬을 베이킹소다 사용법으로 문질러 씻은 뒤 끓는 물에 30초 데쳐 잔류 농약을 없앤다.

2. 잘 씻은 레몬은 물기를 제거한 뒤 얇게 썰어둔다.

3. 설탕과 레몬을 1:1 비율로 섞어 열탕 소독한 유리병에 담는다.

4. 유리병을 다 채운 뒤 유리병에 공기가 통하지 않도록 설탕을 올려 뚜껑을 닫는다.

5. 레몬청 숙성 기간은 실온에서 3~5일 정도 그늘진 곳에서 발효시킨 후 냉장 보관하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