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
이석증 증상, 갑자기 머리아플때 의심해봐야... 어지럼증 두통에 좋은 음식과 이석증치료법은?
등록일 : 2019-12-05 13:16 | 최종 승인 : 2019-12-05 13:16
정혜영
▲(사진출처=GettyImagesBank)

[내외경제=정혜영] 갑자기 머리아플 때 단순 두통 원인인 경우도 있지만, 이석증 증상은 아닌지 확인해야 한다. 식은땀이 나고 어지러움을 동반한 두통은 겨울 한파에 의한 기관지염을 동반하는 단순독감 인플루엔자 초기증상인 경우도 있지만, 한쪽 귀 어지러움을 느끼면 이석증 증세에 대해 알 필요가 있다. 이석증은 갑자기 구토가 나거나 왼쪽으로 누우면 어지러움 증상을 호소하는 사람이 많다. 누웠다 일어날 때 어지러움을 느끼기도 해서 기립성 저혈압이나 저혈압 쇼크, 미주성실신과도 비슷한 증상이다. 철결핍성 빈혈이나 생리통 심할 때 혹은 여자 배란통이나 PMS 시기에도 동일한 증상이 생긴다.  

 

▲(사진출처=GettyImagesBank)

귀 어지러움은 중이염일 수 있고 머리외상이나 면역력 저하가 원인인 이석증일 수 있다. 이석증 재발은 높은 편이다. 때문에 합병증 후유증으로 청력 손상 손실 등을 유발한다. 또는 돌발성난청이 생기기도 한다. MRI 검사전에도 이석증 자가진단은 어느정도 가능하다. 땅이 도는 증상, 걸을 때 구토를 유발하는 속쓰림 메스꺼움, 귀에서 소리날때는 이석증을 의심한다. 귀로 인한 두통은 병원 이석증 검사로 적절한 이석증 치료법을 찾는다.

 

이석증 증상은 급성 어지러움으로 당뇨 어지러움과도 비슷하다. 당뇨 환자가 공복에 느끼는 어지러움 혹은 뇌종양이나 뇌졸중 등 중증 뇌혈관질환과도 같다. 특히 잘 때 식은땀을 쏟는 사람은 난소나 갑상선기능저하증(갑상선기능항진증) 초기증상처럼 나타난다. 두통없애는법으로 평소 야식을 줄이고 혈액순환개선제나 칼슘, 비타민, 철분제 섭취는 도움이 된다. 메니에르병은 배우 한지민이 앓았다는 메니에르 증후군, 희귀병으로 완치가 어려워 관리가 필요하다. 이석증은 전정기관 이상으로 뇌의 일정 중추가 자극되는 것이 근본적인 원인이다. 이석증 자가치료법은 머리에 충격이 가하지 않도록 하고 평소 하루 7~8시간 충분한 수면을 취한다. 머리 어지러울 때 병원 처방 이석증 약을 복용하거나 이석증 물리치료를 하는 경우도 있다.

 

▲(사진출처=GettyImagesBank)

이석증 검사 후 이석증 치료기간은 3개월 정도 필요하며 이석증 증세에 따라 이석정복술 등 수술을 진행하기도 한다. 이석증 운동법은 하루 30분정도 숨차는 운동이다. 이석증에 좋은 음식은 차가버섯 등 면역력 높이는 음식과 마그네슘 영양제 등이다. 시금치된장국이나 시금치나물볶음을 먹는 것도 반찬메뉴로 이석증 예방에 도움된다. 헤모글로빈 생성을 돕는 시금치와 함께 소화를 돕는 음식 매실 역시 두통에 좋다. 팥은 성질이 차가워 머리를 맑게 해주는 효능이 있다. 다만, 팥 부작용으로 호흡기가 약한 체질 수족냉증인 경우 하루 섭취 권장량 이하로 섭취하길 권한다. 쑥의 효능을 담은 쑥청혈차도 두통에 좋은 음식이다. 쑥청혈차는 피를 맑게하는 어혈작용을 하고 쑥청혈차 티백이나 쑥차 가루를 타서 먹을 수 있다. 쑥의 효능은 몸안 나쁜 노폐물과 성분을 배출하는 효과가 있다. 다만, 쑥청혈차 부작용은 멀미에 약한 사람에게 나타날 수 있어 생강을 따로 섭취하는 방법으로 먹는다. 이석증에 안좋은 음식은 짠음식 등 자극적인 맛이 나는 식품이다. 다이어트 음식으로 알려진 고구마와 면역력 높이는 마늘, 홍삼 효능은 이석증 치료에 효과적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