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출처=GettyImagesBank)

국세청 근로장려금이란 소득이 적어 생활비 지출에 어려움을 안고 있는 빈곤계층을 위한 정부정책이다. 기초생활수급자, 차상위계층 등 저소득층이 2019년부터 매년 2회 근로장려금 수급 대상자로 지정 근로장려금 신청방법을 통해 접수할 수 있다. 자녀장려금은 출생신고 시 발생하는 출생장려금인 아동수당, 양육수당과 함께 받을 수 있는 출산장려정책 지원금으로 근로장려금과 달리 연 1회 신청이 가능하다. 2019 근로장려금 반기신청 지급일이 12월 심사 발표 예정 가운데 근로·자녀장려금 정기 신청기간을 놓친 사람에 한해 기한후신청, 즉 추가신청을 오늘 2일까지 접수 마감한다. 자격요건을 갖췄으나, 신청기간을 놓쳤다면 서둘러 추가신청할 것을 추천한다. 2019 자녀·근로장려금 정기신청자는 중복해서 금액 수급이 가능하다. 자격기준은 다르지만, 근로·자녀장려금 자격요건을 모두 충족한다면 각 지급일에 지원금을 수령할 수 있다.

 

▲(사진출처=GettyImagesBank)

2019 자녀·근로장려금 기한 후 신청 지급금액과 자격요건

 

2019 자녀장려금 신청자격 기준은 사업소득 가구(종교인과 전문직 제외)로 부양자녀 요건과 총소득, 재산을 전부 심사한다. 자녀장려금 자격요건은 부양자녀 2019년 12월 31일 기준 만 18세거나 2000년 1월 2일 이후 출생자녀가 있는 경우 또는 입양자를 포함하며 부모가 없거나 조부모, 손자손녀, 형제자매 등이다. 2019 기준금액 자녀장려금은 4000만원 미만이며 근로장려금 자격요건은 가구별 1인에 한해 지급된다. 단독가구 2000만원미만, 홑벌이가구 3000만원미만, 맞벌이가구 3600만원미만이다. 총재산 기준은 총 소득 2억원 이하다. 아르바이트(알바) 원천징수나 근로소득 명세서가 확인이 필수다. 근로장려금(근로장려세제) 및 자녀장려금 신청방법은 국세청 홈텍스 홈페이지, 홈텍스모바일 앱에 접속하면 근로장려금 계산기부터 자녀장려금 자격 조회 및 구체적인 사항을 확인할 수 있다. 근로장려금계산해보기를 할 수 있다. 근로장려금과 자녀장려금 접수 후 4개월내 지급금(지급액)을 수령한다. 신청절차는 세무서 방문 접수, 우편접수 가능하다. 근로장려금 및 자녀장려금 추가신청은 신청일로부터 4개월 이내 지급하기 때문이다. 단, 원래 금액에서 10%감액된 90% 지급금을 수령한다.  

 

▲(사진출처=GettyImagesBank)

2019 근로장려금 반기 지급일 12월 날짜 곧

 

2018년 근로장려금과 달리 2019년 근로장려금 반기신청 및 지급일은 반기별(6개월) 소득요건이 필요한 연 2회로 바뀌었다. 근로장려금 상반기 신청기간은 지난 9월까지였으며, 신청완료된 근로장려금 반기 지급일은 곧 국세청 심사·발표 예정이다. 2020 근로장려금 지급일은 내년 신청접수기간이 지나면 공지한다. 하반기 근로장려금 신청기간은 2020년 2월 21일부터 3월 10일까지다. 2020 근로장려금 지급액은 6월 예정이며 35%가 먼저 지급된다. 2019년도 상반기 귀속 근로장려금 반기 신청 안내문(수급 자격요건 대상자)이 8월 순차적으로 발송됐다. 근로장려금 및 자녀장려금 수급은 서류절차, 신청방법이 간단한 편이며, 질문사항에 대해 근로장려금 전화 문의가 가능하다. 근로장려금 문의 번호는 국세청 홈택스 전화 ARS를 이용한다. 한편, 주요 은행에서는 근로장려금 적금상품까지 마련했다. 근로장려금 적금은 은행 방문 후 통장만드는법으로 진행한다. 수급했다는 증명서와 함께 신분증을 준비물로 지참한다. 자세한 내용은 자주쓰는 계좌, 혹은 자기 설정 계좌 은행 홈페이지나 은행 창구 방문 신청 문의가 가능하다.

 

▲(사진출처=GettyImagesBank)

청년 구직활동 지원금 사용처 발표일은?

 

일자리 창출 및 출산·취업 장려 정부정책으로 청년우대 청약통장과 청년 내일채움 공제, 청년 전세자금대출을 운영한다. 신혼부부를 위한 출산장려금, 아동수당(육아수당), 근로장려금 외에도 청년을 대상으로 청년 구직활동 지원금 제도가 있다. 청년 구직활동 지원금(혹은 취업성공패키지) 신청 시 가족관계증명서, 구직활동 계획서 등 서류 제출이 필요할 수 있다. 청년구직을 희망하는 대상자 자격요건 조회 후 심사를 거쳐 청년 구직활동 지원금 대상자를 발표한다. 매달 20일까지 청년구직활동 지원금 신청 접수 가능하다. 미취업자는 6개월동안 50만원 포인트 클린카드를 수령하고 보고서를 작성하고 취업 시에는 취업성공축하금이 지급된다. 청년구직활동지원금 사용처는 유흥업소와 성인용품점, 골프, 호텔숙박은 금지된다. 최근 청년수당 받는 대상자 일부가 노트북, 에어팟 등 고가 무선이어폰, 한약 등을 구입해 논란된 바 있다. 청년우대 청약통장 외에도 청년 내일채움공제, 청년 전세자금과 청년수당을 비롯해 서울시 청년 두배·희망통장 역시 지역별로 각 지자체를 통해 내용을 확인할 수 있다.  

 

저작권자 © 내외경제TV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