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출처=현아 인스타그램)

현아 인스타그램을 통해 28일 우울증과 공황장애, 최근 미주신경성 실신까지 앓아왔다는 사실이 밝혀졌다. 미주신경(vagus nerve)은 심장, 인두, 성대와 내장기관까지 우리몸 넓게 분포하는 신경으로 부교감신경과 운동신경 역할을 수행한다. 피부 감각과 미각, 인후두 및 심장과 폐가 위치한 가슴에 분포하며 자율신경 기능을 한다. 자율신경은 교감 부교감 중 부교감신경으로 가슴 두근거림, 즉 심장박동을 조절하고 장운동을 촉진한다. 때문에 현아가 앓아온 미주신경성 실신과 과거 원더걸스 탈퇴이유로 알려진 과민성대장증후군(과민대장증후군)은 자율신경계 이상이나 과한 긴장감을 일부 공통점으로 설명할 수 있다. 미주 신경 긴장증·항진증으로 부르기도 한다.

▲(사진출처=GettyImagesBank)

미주신경성 실신과 스트레스성공황장애 증상

실신발작 원인은 다양하나 미주신경실신은 갑자기 혈압 상승하거나 저혈압 증상처럼 떨어지는 등 요동을 치며 실신에 이르게 된다. 실신 중 가장 흔한 유형으로 알려져 있으며 신경 심장성 실신으로도 불린다. 미주 신경성 실신 원인은 극심한 신체적 정신적 긴장에 의해 혈관 활장과 저혈압이 나타나는 증상을 말한다. 기립성 저혈압 증상과 구분이 필요하다. 미주신경 물질반사에 의해 발생하며 맥박과 혈압이 급격히 감소해 의식을 잃는다. 미주신경 실신 군대나 학교, 회사 등 일상에서 발생하기도 한다. 미주신경자극에 의한 실신 전 아찔한 느낌을 받고 어지러움, 메스꺼움, 창백한피부와 다한증증상인 식은땀날 때, 급격한 피로감이 증상이다. 이는 연예인병으로 알려진 공황장애증상과도 비슷하다. 공황장애 원인은 스스로 추적하기 힘들다. 때문에 소아·어린이공황장애도 발생한다. 자신도 모르는 사이 스트레스성 우울증이나 불안장애에 노출됐거나 신체를 너무 과하게 사용해 뇌에서 먼저 신체로 신호를 보내는 것이 원인이 되기도 한다. 공황장애 증상은 대부분 식은땀이나 호흡곤란 등 숨이 가빠지는 경우가 많다. 특히 엘리베이터, 대중교통 수단인 버스·지하철 이용 시 스트레스성 과호흡과 함께 곧 기절·실신할 것 같은 느낌을 받는다. 대인기피증을 비롯해 우울증불면증을 동반할 수 있다.

▲(사진출처=GettyImagesBank)

미주신경성 실신 치료, 대처와 예방법

공황장애자가진단 방법, 미주신경성 실신 테스트로 자가진단 하기보다는 증상이 나타나면 병원을 찾는다. 빈맥, 서맥증이나 실신이 나타나면 병원에서 심장과 호흡기 검사를 먼저 실시한다. 심전도 검사와 흉부 엑스레이를 통해 알 수 있다. 24시간 심전도 홀터검사는 소형심전도를 부착하는 것이다. 공황장애, 미주신경성 실신은 회복과 완치가 가능하다. 다만, 미주신경성 실신 검사와 진단으로 부정맥, 심근경색, 심장병 등 심장질환이나 뇌질환과 같은 심각한 질병이 원인은 아닌지 확인해야 한다. 미주신경성 실신에 약물 치료를 시도할 수 있다. 가장 흔하게 사용되는 약물은 보통 혈압약이다. 일부 미주신경성 실신 환자들에게는 수술적 치료가 시도되기도 한다. 그 대표적인 예는 심장박동을 조절해주는 심장박동기를 삽입하는 것인데, 실신하는 빈도가 일년에 5회 이상이면서 실신으로 인해 심각한 신체적 손상이나 사고를 경험한 40세 이상의 환자에서 추천된다. 평소 미주신경성실신 자가치료나 예방방법은 다리를 몸보다 높이 올려 놓는 것이 좋다. 이런 자세는 혈압이 낮아져 뇌로 가는 혈류량이 감소하는 것을 막아준다. 장시간 서있는 것을 피하고, 수분을 충분히 섭취하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다. 운전중공황장애나 미주성실신이 나타나지 않도록 주의한다.

▲(사진출처=JTBC '아는형님')

현아 이던 결별 루머? 현아♥이던 나이 차이  

현아 이던 나이 차이는 2살이다. 현아는 2019년 27세며 연인인 던은 25세다. 현아 던과 관련한 루머는 악플보다 지독하다. 현아 이던 결별설, 동거 루머부터 펜타곤 이던 시절 트리플H 활동시절 방송 동영상을 통해 애정행각이나 눈 사인을 보내고 있다는 움짤 등이다. 이던 집이 부자다, 재력가다며 이던 금수저설까지 오르내린다. 현아 이던 열애 인정 후 아이돌 펜타곤 멤버 이던은 탈퇴를 결정했다. 현아는 솔로곡 '버블팝', '빨개요', '립앤힙(Lip & Hip)', '베베' 노래로 인기를 끌었지만, 입술 성형설, 현아 계명대 노출 사건이 지난 9월 현아 대학축제 공연 중 논란이 됐다. 현아 움짤, 현아 엉덩이 동영상으로 알려진 파격 동영상이 이슈됐지만, 현아 본인은 쿨하게 공연 퍼포먼스의 일부로 생각하고 넘겼다. 현아 이던 동거설 루머는 과거 이던이 차려준 밥상과 냉장고와 목걸이 선물 일화에서 확산된 것으로 추측된다. 현아는 '최파타' 라디오에 출연해 싸이 대표의 러브콜에 놀랐다. 현아 이던을 트러블메이커라고 생각했다며 너스레를 떨었다. 두 사람은 싸이 소속사 피네이션과 계약했다.

저작권자 © 내외경제TV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