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출처=Gettyimagesbank)

선홍색 혈변 원인은 대장암 초기증상일 수 있다. 갑상선 이상 증상인 갑상선암 다음으로 자주 발병하는 대장암 초기증상은 다른 소화기 질환과 비슷한 양상을 나타내기 때문에 대장암 조기 치료를 못 하고 지나가는 경우가 많다. 이에 대변에서 피가 나왔거나 혈변 덩어리가 보인다면 대장암 검사를 받아 치료하는 것이 좋다. 대장암 초기증상과 대장암 3기 생존율, 대장암에 좋은 음식인 백종원 청국장 맛있게 끓이는 법을 소개한다.

▲(사진출처=Gettyimagesbank)

대장암 초기증상·검사

배에 가스차는 이유는 대장암 증상일 수 있다. 대장암 초기증상은 아랫배 통증과 복부 불편함, 혈변과 잔변감이 느껴진다. 또 대장암 증상은 잦은방귀나 설사 증상이 나타날 수도 있다. 더불어 방귀 냄새가 심하고 소화가 잘 안 된다. 대장암 초기증상이 의심되면 대장암 검사는 영상검사 등을 통해 진단한다. 대장암 수술은 대장의 일정 거리에 있는 림프절을 함께 절제한다. 만약 조기 대장암이라면 장을 절제하지 않고 내시경 정도로 암을 제거할 수도 있다. 대장암은 다른 암들에 비해 생존율이 높은 편이다. 대장암 3기 생존율은 50~70%로, 예후도 좋은 편이다. 하지만 대장암 4기 생존율은 10%로 줄어든다. 대장암 3기 생존율은 대장암에 좋은 음식 청국장 효능을 섭취해 높일 수 있다.

▲(사진출처=Gettyimagesbank)

대장암에 좋은 음식 '백종원 청국장 맛있게 끓이는 법'

청국장 재료 : 청국장 175g, 소고기 150g, 두부 1모, 김치 2/3컵, 대파 1개, 양파 1/2개, 청양고추 1개, 간 마늘 1스푼, 육수 3컵, 쌀뜨물 3컵 등

 

표고버섯과 멸치, 황태, 다시마를 끓인 육수를 준비한다.

2. 쌀뜨물 3컵과 육수 3컵을 섞는다.

3. 묵은김치 2/3컵을 적당히 잘라 손질한다.

4. 양파와 청양고추, 대파, 소고기를 먹기 좋은 크기로 자른다.

5. 냄비에 고기를 볶다가 쌀뜨물과 육수, 손질한 채소(양파, 대파)를 넣고 끓인다.

6. 보글보글 끓으면 김치도 넣고 한소끔 끓인다.

7. 청국장을 넣고 섞은 뒤 두부 1모를 먹기 좋은 크기로 잘라 넣는다.

8. 거의 다 끓으면 청양고추와 간 마늘을 넣으면 청국장찌개 만드는 법이 완성된다.

저작권자 © 내외경제TV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