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출처=Gettyimagesbank)

2019년 독감 예방접종 시기는 11월 말까지다. 독감 예방접종 2주 후부터 독감 주사 효과가 나타나기 때문에 늦어도 11월 말까지는 맞아야 한다. 특히 면역력이 약한 어린이와 노약자, 임산부는 독감 증상이 생기지 않도록 면역력 높이기에 더 집중해야 한다. 또 2019 독감 예방접종 무료 대상자는 무료 독감 예방접종 시기에 무료로 독감 주사를 맞을 수 있다. 이에 독감 증상과 2019 독감 무료 예방접종 대상자, 기간을 알아봤다. 또 독감 3가 4가 차이와 2019 독감 예방접종 가격, 독감 주사 부작용까지 함께 소개한다.

▲(사진출처=Gettyimagesbank)

독감 증상, 2019 무료 독감 예방접종 대상자·기간

독감 증상은 인플루엔자 바이러스에 의한 급성 호흡기 질환으로 특별한 치료 없이 잘 낫는 감기 초기증상과 달리 열이 높고 근육통·두통 원인이 되기도 한다. 또 독감 증상이 방치되면 중이염 증상이나 폐렴 초기증상 등 독감 합병증이 생길 수 있어 2019 독감 예방접종 시기에 꼭 독감 주사를 맞는 것이 좋다. 2019 독감 예방접종 무료 대상자 및 시기는 ▲생후 6개월~12세 이하 어린이, 2020년 4월 30일까지 ▲만 65세 이상 어르신, 2019년 11월 22일까지 ▲임산부, 2020년 4월 30일까지다. 독감 무료 예방접종 주의사항은 ▲독감 무료 접종 대상자임을 확인하기 위한 신분증 지참하기 ▲어르신과 어린이는 주민등록증 또는 국민건강보험증 ▲임산부는 산모수첩 또는 고운맘카드로 임신 초기증상 여부를 확인할 수 있다.

▲(사진출처=Gettyimagesbank)

독감 3가 4가 차이, 독감 예방접종 가격

독감 예방접종은 3가와 4가로 나뉜다. 독감 3가 4가 차이는 백신 항체의 종류다. 독감 3가는 A형 독감 항체 2가지와 B형 독감 항체 1가지 총 3가지로 구성된 백신이고, 독감 4가는 독감 3가 백신에 B형 독감 항체 1가지를 더 합한 백신이다. 세계보건기구(WHO)는 매년 유행할 것 같은 독감 바이러스를 발표해 해당 바이러스 항체가 포함된 독감 3가 백신을 만들고, 지금껏 유행했던 모든 바이러스 항체로 이루어진 독감 4가 백신을 만든다. 보건소 3가 독감 예방접종 백신 가격은 1만 원 후반대~2만 원, 독감 예방접종 4가 가격은 3~4만 원 선이다.

▲(사진출처=Gettyimagesbank)

독감 주사 부작용

감기 걸렸을 때 독감 주사를 맞거나 컨디션이 좋지 않을 때 독감 예방접종을 하면 발열이나 몸살, 붓기, 근육통, 감기 증상 등의 독감 주사 부작용이 생길 수 있다. 독감 예방접종 주의사항은 독감 예방접종 후 심한 운동이나 독감 예방접종 후 음주(술) 및 샤워는 주사 맞은 부위에 염증을 일으키거나 면역력을 떨어뜨릴 수 있다. 독감 예방접종 당일은 물을 충분히 섭취하고, 몸에 무리가 가지 않도록 안정을 취해 독감 주사 부작용이 생기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저작권자 © 내외경제TV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