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출처=Gettyimagesbank)

요즘처럼 일교차가 큰 환절기에는 감기 증상을 호소하는 이들이 많다. 기침·콧물 멈추는 법 등 감기 빨리 낫는 법으로 최근 모과청 만들기가 인기다. 달콤한 향의 모과청으로 만든 모과차 효능은 목감기에 좋은 음식이자 목 아플 때 좋은 차로 꼽힌다. 이에 모과차 효능과 모과 먹는 법인 꿀 모과청·모과차 만드는 법을 알아봤다.

▲(사진출처=Gettyimagesbank)

모과차 효능

예로부터 모과를 볼 때면 네 번 놀란다는 속설이 있다. 첫 번째로 모과의 생김새가 못난이라 놀라고, 두 번째 향이 너무 좋아 놀라며, 세 번째는 향과 달리 아무런 맛이 없어 놀라고, 네 번째 모과 효능이 뛰어나 놀란다고 한다. 모과 원산지는 중국으로 열매는 배와 비슷하고 표면은 울퉁불퉁하다. 모과차 효능은 감기 빨리 낫는 법에 효과가 뛰어나 감기에 좋은 차로 꼽힌다. 또 기관지염에 좋은 음식이면서 비타민C와 구연산, 사과산 등이 풍부해 면역력 높이는 방법에 효과가 뛰어난 면역력 높이는 음식이다. 아울러 모과의 사포닌과 탄닌 성분은 폐렴 초기증상에 좋은 음식이면서 가래 없애는 법에도 효과적이다. 또 모과차 효능은 설사 증상을 완화하고 신진대사를 활발히 해 식중독 증상에 좋고 소화 잘 되는 음식으로 꼽힌다. 이어 모과 효능은 위경련 증상을 완화해 위에 좋은 음식으로 꼽히며, 몸살이나 근육통, 근육이 경직됐을 때 통증을 낫게 한다. 또 모과차 효능은 칼슘·칼륨 많은 음식으로 뼈관절에 좋은 음식으로 추천되며, 임신 초기증상인 입덧 시기일 때 입덧에 좋은 음식으로 꼽힌다. 아울러 모과 효능은 피부 멜라닌 색소 생성을 억제해 기미·주근깨 없애는 법 및 피부에 좋은 습관에 효과적인 피부에 좋은 음식이다. 

다만 모과의 떫은맛을 내는 탄닌 성분은 체내에서 수렴작용을 일으켜 설사 증상에는 좋지만, 소변을 농축시키는 성질을 가져 과다 섭취는 변비 증상이나 신장 질환, 고혈압과 발열 등 모과차 부작용을을 일으킬 수 있어 주의해야 한다.

▲(사진출처=Gettyimagesbank)

모과 먹는 법 '모과청·모과차 만들기'

모과 먹는 법은 모과 말리기, 모과주 만드는 법, 꿀 모과청 만들기 등 다양하다. 모과청 만드는 법은 ▲베이킹소다 사용법으로 모과 겉면을 문질러 박박 닦아준다 ▲물기를 제거한 모과를 네 등분으로 잘라 가운데 씨를 제거한 후 나박나박 또는 채로 최대한 얇게 썬다 ▲볼에 썬 모과를 넣고 모과의 무게만큼 설탕이나 꿀을 반반 섞어 취향대로 넣는다 ▲유리병 소독법 후 모과청을 넣고 설탕이불을 덮어준다 ▲모과청 숙성 기간은 상온 3일 후 1~2주가량 냉장고에서 숙성시킨다 등이다. 술먹고 속안좋을때·머리아플때 숙취 해소법과 술 빨리 깨는 법에 제격인 모과차 만들기는 간단하다. 모과 먹는 법인 꿀 모과차 만드는 법은 따뜻한 물에 취향껏 모과청을 섞어 마시면 된다.

저작권자 © 내외경제TV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