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출처=GettyImagesBank)

계속되는 물설사로 '설사를 계속해요'하는 고민이 있다면, 주요 원인질환으로 대장염, 대장암이나 맹장염을 의심해볼 필요가 있다. 맹장 위치는 오른쪽 아랫배나 옆구리로 왼쪽 복통이나 하복부 전체 통증을 느끼는 경우 혹은 아랫배에서 소리가 나거나 가스가 차는 이유로 긴장감과 불안증세가 느껴진다면 과민성대장증후군을 의심하자. 과민성대장증후군은 약국 약 지사제보다 근본적인 원인을 해결하는 것이 좋다. 변비약이나 생유산균, 위장약을 함부로 먹지 말고 변비, 생리통, 배란통 혹은 골반염이나 요로결석 증상이 아닌지 구분할 필요가 있다. 과민성대장증후군 종류는 변비형과 설사형이 더해진 복합형, 혹은 복통형, 배에 가스 차는 이유와 방귀가 자주 나오는 가스형이 있다. 

 

▲(사진출처=GettyImagesBank)

초기 대장암 증상과 대장내시경  

대장암 초기 복통, 빈혈, 혈변 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 대장암은 발생위치에 따라 왼쪽·오른쪽 아랫배 통증으로 구분된다. 우측대장암은 좌측대장암과 달리 무증상이 경우가 있으니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 항문쪽 직장암 증상은 혈변과 점액변 증상이 생기고 좌측 대장암은 변비, 장폐색 증상이 생길 수 있다. 평소 흡연과 잦은 음주를 하지 않는 것이 좋으면 비만한 경우 다이어트식단과 꾸준한 운동을 병행해 정상 체중으로 감량하는 것이 좋다. 대장내시경은 수면내시경과 비수면내시경으로 이뤄지며, 수면대장내시경 시 위내시경과 동시에 시술하는 경우가 많다. 대장내시경 가격은 병원과 의료기관에 따라 비용이 상이하다. 국가 검진 등으로 대장내시경 검사를 통해 선종, 용종 제거술을 제때 하는 것이 좋다. 

 

▲(사진출처=GettyImagesBank)

과민성대장증후군, 과일이 포드맵 식단? 

포드맵음식은 과민대장증후군을 일으키는 음식 종류다. 호주에서 개발한 식단을 말한다. 발효당, 올리고당, 이당류, 단당류, 당알코올의 약자 포드맵(FODMAP)은 장에 잘 흡수되지 않는 당을 말한다. 포드맵 식품은 마늘, 고추, 사과, 배 등에 있다. 수분이 많은 과일 종류는 설사를 일으키고 가스형 과민대장증후군을 만들기도 한다. 수박, 아티초크와 면역력에 좋은 음식으로 알려진 표고버섯 종류도 포드맵식품이다. 신경질환으로 알려진 과민성대장증후군 원인에 대한 연구가 이어지고 있다. 저포드맵 식단으로 칼로리가 높지만 포만감 좋은 바나나, 녹내장 증상 등 눈에 좋은 음식 블루베리, 비타민C 많은 음식 레몬 등이 있다. 과민성대장증후군에 안좋은 음식 밀가루 성분, 밀가루음식인 칼국수, 떡볶이 치킨 등 튀김, 맥주를 피하고 탄산음료와 우유 등 유제품을 줄인다. 장염에 좋은 음식 현미, 귀리, 퀴노아를 섭취하는 편을 추천한다. 

 

▲(사진출처=GettyImagesBank)

설사에 좋은음식, 모유유산균·프롤린유산균  

대장암 초기증상과 유사한 과민성대장증후군 치료는 대장에 좋은 음식을 꾸준히 먹는 것이 좋은 예방법이다. 평소 미지근한 온도의 물을 자주 마시고 혈변이나 복통, 잦은 배변으로 가스 배출이 힘든 경우 배에 가스 빼는 법으로 배를 부드럽게 문지르는 마사지를 하거나 가스 빼는 자세로 요가를 하는 것도 방법이다. 배에 가스가 자주 차는 느낌이 든다면 장내 유익균 먹이 프리바이오틱스 섭취로 유해균 억제, 유익균 번식하고 각종 염증에 좋은 식품 유산균 섭취를 추천한다. 프리바이오틱스·프로바이오틱스 등 장에 좋은 식품 유산균 종류로는 산모의 모유에서 채취한 유산균으로 임산부 변비와 염증에 좋은 음식이며, 다이어트 효과까지 볼 수 있다. LGG유산균은 위산과 비슷한 산도를 유지해 위장건강을 지키며 단백질 많은 음식에 함유된 프롤린 유산균 등이 있다.

저작권자 © 내외경제TV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