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출처=Gettyimagesbank)

11월 제철 음식 밤이 인기다. 군고구마와 함께 가을·겨울철 간식으로 인기인 밤은 맛이 달콤해 남녀노소 모두가 좋아하는 음식이다. 특히 에어프라이어 고구마스틱이나 에어프라이어 고구마맛탕, 에어프라이어 통 삼겹살, 에어프라이어 치킨 데우기 등을 비롯해 에어프라이어 군밤 만들기는 최근 큰 인기를 끈다. 이에 밤 삶는 법과 밤 삶는 시간, 밤 효능과 밤 보관법을 알아봤다. 또 에어프라이어 요리 군밤 만들기와 밤 쉽게 까는 법까지 함께 소개한다.

▲(사진출처=Gettyimagesbank)

밤 삶는 법, 밤 삶는 시간

밤 삶는 법은 먼저 흐르는 물에 밤을 박박 깨끗이 씻는다. 밤송이에는 흙과 먼지가 많아 흐린 물이 나오지 않을 때까지 씻어야 한다. 이후 냄비에 밤을 넣고 물을 밤의 2/3만큼 넣는다. 밤 삶는 시간은 센 불에서 물이 끓으면 중 불 20분, 약 불 5분, 불 끄고 3~5분가량 익혀준다. 밤 삶는 시간은 밤의 크기에 따라 조금씩 달라지고, 물이 부족할 때가 많아 물을 추가로 부어주며 삶아야 한다. 한편, 밤 찌는 법은 찜기에 밤을 넣고 물을 부어 25~30분가량 쪄내면 된다.

▲(사진출처=Gettyimagesbank)

밤 효능

밤의 효능은 단백질·칼슘 많은 음식으로 꼽혀 효과 좋은 단기간다이어트 음식으로 손색없다. 또 비타민C가 많은 생밤 효능은 환절기 감기 빨리 낫는 법에 효과가 뛰어나 감기에 좋은 음식으로 꼽힌다. 이어 삶은 밤 효능은 콜레스테롤 낮추는 방법에 효과적인 콜레스테롤 낮추는 음식이어서 뱃살 빼는 법과 체지방 줄이는 법으로 효과적이다. 이어 찐 밤 효능은 고혈압 초기증상에 대해 혈압 낮추는 방법으로 효과가 뛰어나 혈압 낮추는 음식이자 고혈압에 좋은 음식으로 꼽힌다. 또 밤 효능은 술먹고 속안좋을때 숙취 해소법과 술먹고 머리아플때 술 빨리 깨는 법에 효과가 뛰어나다. 밤 칼로리는 100g당 133kcal, 밤 1개 칼로리는 약 15~18kcal다.

▲(사진출처=Gettyimagesbank)

밤 보관법

밤 오래 보관하는 법은 생밤 보관법보다 깐 밤 보관법이 낫다. 밤 보관방법은 겉껍질만 벗겨 소금물에 2~3시간 담갔다가 건져 비닐 팩에 넣어 김치냉장고 또는 냉장 보관한다. 또 밤 냉동보관법은 겉껍질과 속껍질 모두 벗겨 냉동 보관하면 된다. 아울러 밤 보관법은 밀폐 용기 아랫부분에 설탕을 깔고 키친타월을 덮은 뒤 밤을 넣어 냉장 보관한다.

▲(사진출처=Gettyimagesbank)

에어프라이어 군밤 만들기

밤 요리는 밤 삶는 법이나 밤 찌는 법 외 군밤 만들기도 있다. 밤 에어프라이어 요리 군밤 만들기는 ▲밤을 물에 담가 박박 문질러 깨끗이 씻는다 ▲밤에 십자 모양으로 에어프라이어 군밤 칼집을 낸다 ▲에어프라이어 종이 호일을 깔고 밤을 올린다 ▲에어프라이어 온도 180~185도에서 20분가량 돌린다 ▲시간이 지나면 에어프라이어 군밤 칼집이 벌어지는데, 이때 집게로 꺼내면 된다.

▲(사진출처=Gettyimagesbank)

밤 쉽게 까는 법

밤 까는 법은 밤 까는 기계도 있지만, 손으로 밤 쉽게 까는 법도 있다. 찐 밤 잘까는 법은 ▲밤을 찬물에 1시간 담가둔다 ▲김이 오른 찜기에 밤을 넣고 20분간 찐다 ▲불을 끄고 10분간 뜸을 들인다 ▲뜸을 들이는 동안 뚜껑을 열지 않는다 ▲뜸 들인 밤은 찬물에 담가 식힌다 ▲밤껍질을 벗겨낸다 등이다. 삶은 밤 쉽게 까는 법은 삶은 밤을 바로 찬물에 담가 찬물이 밤으로 들어가면 밤이 수축하면서 알맹이와 껍질 사이 공간이 생겨 밤이 쉽게 까진다. 더불어 생밤 잘까는 법은 생밤을 팔팔 끓은 물에 10분간 담갔다가 까면 된다. 또 다른 밤 쉽게 까는 법은 소금 1큰술을 넣은 소금물에 장시간 놓아두면 된다. 소금물에 담가둔 밤은 껍질이 연해져 쉽게 깔 수 있다. 다만 밤은 수분을 먹을수록 맛이 없어져 물에 담가둔 뒤 잘 말려야 한다.

저작권자 © 내외경제TV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