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출처=Gettyimagesbank)

2019년 독감 예방접종 시기다. 오늘 날씨는 수도권과 강원도 지역 중심으로 흐린 가운데 전국 곳곳에 비가 오겠다. 낮에는 평년기온을 회복하면서 추위가 한결 나아지겠다. 또 오늘 서울 새벽에는 2019년 첫눈 시기로, 체감온도는 아직 쌀쌀해 기온별 옷차림을 가디건 등으로 따뜻하게 입고, 독감 유행 시기를 대비해야 한다. 이에 독감 증상과 독감 3가 4가 차이, 독감 예방접종 가격을 알아봤다. 또 독감 주사 부작용과 독감 주사 주의사항, 감기 걸렸을 때 독감 주사 맞아도 되는지, 독감 주사 맞고 운동이나 샤워, 술을 마셔도 되는지도 함께 살펴봤다.

▲(사진출처=Gettyimagesbank)

독감 증상, 2019 독감 예방접종 시기

독감은 인플루엔자 바이러스에 의한 급성 호흡기 질환이다. 독감 증상은 감기 증상과 비슷하지만, 특별한 치료를 받지 않아도 잘 낫는 감기 증상과 달리 열이 높고 근육통, 두통 원인이 되기도 한다. 또 중이염이나 폐렴 초기증상 등 독감 합병증이 생길 수 있어 2019 독감 예방접종 시기에 독감 주사를 맞아 독감 유행 시기를 대비해야 한다.

 

독감 주사는 독감 예방접종 후 2주 뒤부터 면역항체가 생성되며, 4주 후부터 독감 주사 효과가 나타나기 때문에 늦어도 11월 말까지는 맞는 것이 좋다. 질병관리본부는 2019년 독감 예방접종 시기, 2019 독감 예방접종 무료 대상자에게 독감 주사 무료로 실시한다. 생후 6개월~12세 어린이와 임산부의 무료 독감 예방접종 시기는 2020년 4월 30일까지다. 또 만 75세 이상 어르신 무료 독감 예방접종 시기는 2019년 11월 22일까지다.

▲(사진출처=Gettyimagesbank)

독감 3가 4가 차이, 독감 예방접종 가격

독감 예방접종은 독감 3가와 독감 4가로 나뉜다. 독감 3가 4가 차이는 ▲독감 3가, A형 균주 2가지와 B형 균주 1가지 총 3가지로 구성된 백신 ▲독감 4가, 독감 3가 백신에 B형 균주 하나를 더 더한 백신이다. 또 독감 3가 4가 차이는 독감 주사 가격도 있다. 보건소 3가 독감 예방접종 백신 가격은 1~3만 원, 독감 예방접종 4가 가격은 3~4만 원 선이다.

▲(사진출처=Gettyimagesbank)

독감 주사 부작용, 독감 주사 주의사항

면역력이 떨어졌거나 컨디션이 좋지 않을 때는 독감 예방주사 부작용이 생길 수 있어 독감 예방접종을 피하는 것이 좋다. 특히 감기 걸렸을 때 독감 주사를 맞으면 열이나 몸살, 붓기, 근육통, 감기 증상 등의 독감 주사 부작용이 생길 수 있다. 독감 예방접종 주의사항은 독감 예방접종 당일 심한 운동이나 음주(술), 샤워는 주사 맞은 부위에 염증 반응을 일으키거나 면역력을 떨어뜨릴 수 있어 삼가는 게 좋다. 독감 예방접종 당일에는 수분을 충분히 섭취하고, 몸에 무리가 가지 않도록 안정을 취해 독감 주사 부작용을 예방하는 것이 좋다.

저작권자 © 내외경제TV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